성공마케팅연구소_박채윤 대표

고객이 일주일 전부터 예약해야 시술이 가능한 대박 난 미용실의 비밀은 무엇일까?

 

서귀포 중심가에 미용실이 새로 생겼다. 000원장님은 서울에서 유명 헤어살롱의 헤어디자이너로 있었고, 점장도 지낸 오랜 경력의 소유자였다. 제주에서도 몇 년 동안 헤어숍의 매니저로 지내면서 단골고객이 늘었기에 창업을 하게 되었다.

개업 이벤트 선물을 준비하고, 주변 상권의 예비 고객들에게 나눠 줄 홍보물도 제작하여 배포했다. 방문고객에게 진심을 담아 세심한 서비스를 하고, 뛰어난 미용기술 실력을 보여주면 언젠가는 입소문이 날 것이라고 믿었다. 몇 달 후, 원장님의 예상과는 다르게 미용실엔 생각만큼 손님이 오지 않았고 , 수입은 월급을 받는 헤어숍 근로자였을 때 보다 수익이 낮았다.

고심 끝에 000원장님은 문제해결을 위해 연구소를 찾아와 상담을 요청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원장님의 미용기술, 가게 위치의 상권, 아니면 서비스?

물론, 독자의 입장에서는 세 가지 모두였을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연구소에서 상담 후 한 가지 방법을 바꿨을 뿐인데, 지금 이 미용실은 일요일 하루를 제외하고 매일, 아침 10시 오픈부터 문 닫는 시간까지 쉴 틈 없이 예약이 꽉 차있다. 최소한 일주일 전에 예약을 하지 않으면, 원하는 시간에 관리를 받을 수 없을 정도이다.

 

미용실 개업 후 몇 달 동안 고전했던 이유는 원장님의 기술이나 서비스 또는 가게 위치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이다. 다만, 경쟁력이 없는 노출방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현대에 최적화 되지 않은 마케팅방법이 그것이었다.

 

창업하는 중소상공인은 자금의 여력이 많이 없다. 그래서 미용실 원장님께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광고와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했다. 먼저, (1)누구라도 쉽게 점포를 찾아 올 수 있도록 매장정보를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등록, (2)지도검색에 노출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3)온라인을 통해 전화연결과 예약이 가능하도록 연결고리를 만들었고, 미용실 원장님의 경영철학과 경력, 미용실 내, 외부 인테리어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등록했다. 게다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할 한 가지를 매우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그것은 바로, (4)고객들의 시술 전후 사진과 후기들이다. 고객은 미용실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가 있을 때 편안하게 소통한다. 인터넷은 물론 스마트 폰으로 쉽게 언제 어디서나 편안한 소통을 만든 것이다.

 

작은 변화이지만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홍보물 제작비용도, 선물을 준비하는데 사용했던 지출도 없어졌다. 매출에 효과도 없이 쓰였던 홍보비용 지출은 고객 시술에 사용하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데 재투자하였고 그 결과는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발길이 끊이지 않는 미용실로 만들었다.

 

온라인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마케팅은 선택의 문제였다. 마케팅을 하는 업체와 안하는 업체. 마케팅을 굳이 하지 않아도 세일즈(판매)가 어렵지 않았던 시절이었고, 특히 고비용을 요구하는 TV나 신문 광고는 대기업이나 대중에게 영향력이 있는 유명인들의 수단이었다면, 지금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광고 시장은 완전히 바뀌었다. 중소상공인들도 이제는 거의 모든 업종에서 저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통해 지속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대기업과 일반사업자, 자영업자, 개인까지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마케팅은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수단이 되었다.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오프라인 매장 안팎에서만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온라인 영역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소통이 이루어져야 이 시대에 맞는 마케팅이 된다.

 

즉, 마케팅은 필수이고 더 나아가 어떤 업체에서 마케팅을 잘 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존폐여부가 달려있다. 특히, 급격하게 변하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들에게 예전처럼 제품의 기술이나 남다른 서비스 같은 실력 하나만 갖고서 매출을 향상시키고 시장경제에서 상위를 점유하고자하는 것은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에는 맞지 않는다.

 

대박 난 미용실의 비밀은 무엇인가?

 

새로운 미용실은 현재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이용했다. 첫 번째, 인터넷을 통한 노출. 이것은 기본적으로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인터넷시대 반드시 필요한 첫 번째 요소이다. 둘째, 미용실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과 예약제. 이것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보제공의 본질적인 신뢰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매장 모습, 제품 홍보, 고객들의 이용후기 모습 노출. 이런 노출은 신뢰의 전달과 더불어 지속적인 고객유치에 매우 효과적인 것이다. 즉, 미용실과 고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 지속적인 소통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과 그 니즈에 대한 응답이 지속적으로 일어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현대 마케팅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핵심인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