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청년일자리 분야 정책공약으로 발표

원희룡 제주지사 예비후보.

원희룡 무소속 제주지사 예비후보는 2일 제2호 공약으로 연간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질 좋은 취업 및 창업 교육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가칭 ‘제주 더 큰 내일센터’설립·운영을 선언했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질 좋은 취·창업 교육훈련의 기회를 제주청년에게 제공하는 것이 제주 청년 일자리가 커지게 하기 위한 시급한 선결과제”라며 ‘제주의 청년 일자리가 커지는 꿈’ 프로젝트 2호 공약을 발표했다.

원 후보는 “도내 민간 기업들이 진행하는 취·창업 교육훈련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분산되어 있어서 연결이 약하고, 따라서 통합적인 실질적 효과가 약할 수밖에 없다”며 “그래서 저는 공공이 나서서 제주 청년들을 위한 체계적인 취·창업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다”고 공약 수립의 배경을 설명했다.

원 후보는 ‘(가칭)제주 더 큰 내일센터’의 역할과 관련, “먼저 공공부문이 사회초년생들을 채용해서 일정 기간 급여를 지급하면서 질 높은 취·창업 교육훈련을 시키는 先(선) 취업, 後(후) 교육훈련 체제를 도입·운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원 후보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급여를 받고 6개월의 교육훈련을 이수한 이후 삼성 등 대기업들, 국내 혁신기업들, 강소기업들의 사례와 여러 분야의 혁신가들로부터 취·창업과 관련된 실제적인 내용의 교육훈련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원 후보는 “취·창업을 위한 현장 파견을 거치면서 실무역량을 강화하게 된다”며 “이 프로그램은 청년에게는 경험을, 산업현장에는 젊은 혁신의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경험을 쌓은 제주 청년들은 도내.외, 해외 각 산업 현장에 창업하거나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솔루션으로 창업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