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원희룡 캠프, 원 지사 재산 증식 놓고 공방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원희룡 예비후보가 도지사직에 있던 기간, 재산이 7억 3000여만 원 증가했다며, 이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8일, 송종훈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원희룡 후보는 7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도지사직 내려놓을 때 재산을 불리지 않겠다 그렇게 약속했고 저는 약속을 지켰다’고 했지만 이 약속은 전혀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자윤리법”에 근거해 공직자 재산공개 현황을 보면 원 후보의 2014년 재산신고액은 본인과 배우자 등이 보유한 토지, 건물, 예금, 채무 등을 모두 합해 10억 2725만 2000원으로 신고돼 있다“고 말한 후 ”그런데 2018년 원 후보의 재산신고 변동 내역을 보면 총 17억 6400만 8000원으로 재산이 7억 3675만 6000원이 불어난 것으로 신고됐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는 원 후보가 개소식에서 밝힌 ‘재산을 불리지 않았다고 한 약속을 지켰다’는 사실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원 예비후보는 개소식에서 ‘재산을 불리지 않았다는 약속을 지켰다’고 한 말에 대해 68만 제주도민을 더 이상 속이지 말고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선거철만 되면 ‘사과’ 하는 모습의 퍼포먼스가 유행하는데 ‘도지사 자리’는 잘못한 일에 있어 사과를 하는 자리가 아니라 사과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이 수반되는 자리임을 명심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공세에 대해 원지사 측은 “거주 목적의 주택 매매 및 공시지가 상승 등에 따른 것이지 의혹을 제기할 만한 내역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원희룡 예비후보측 강전애 대변인은 9일 반박논평을 통해 “원 예비후보는 도지사 취임 후 지금까지 도지사 직을 이용해 단 한 푼의 재산을 늘리지 않겠다고 도민들과 약속했고, 철저히 지켰다”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원 예비후보는 국회의원 시절부터 1주택만을 보유할 것을 선언했고 서울에서 살던 집을 매도하고 제주의 집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그 동안 공시지가로 신고됐던 내용이 실거래가로 신고됐고, 부모님 소유의 과수원과 주택이 공시지가 상승으로 신고금액이 올라갔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이 타 후보의 재산신고내역에 대하여 지적할 자격이 있는지 엄중하게 되묻고 싶다”며 “원 캠프에서는 곧 문대림 예비후보의 재산내역에 대해 분석하고 알아보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