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11시, 감산리마을회관에서 기자회견 열고 안덕계곡 활성화 방안 밝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안덕면선거구 무소속 양시경 후보는 28일 오전 11시, 감산리 마을회관에서 ‘안덕계곡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안덕계곡 생태문화테마파크 설립과 관련된 세부내용을 참석한 기자들에게 소개했다.

양시경 후보는 이 기자회견을 가진 이유, 즉 생태문화테마파크 제안배경 및 목적을 설명한 자리에서 “국제자유도시를 만든다는 구실로 이어진 대개발은 필연적으로 막대한 개발자금이 소요되고, 이 과정에서 천혜의 자연환경이 파괴되는 것은 너무나 자명하다”고 전제한 후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주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주민참여 지역개발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양 후보는 안덕계곡과 관련해 “누가 어떻게 기획하고 추진하느냐에 따라 관광객들에게 새롭게 각광받는 명소로 거듭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주변에 조성된 주차장을 활용하고, 자연환경 지형을 이용해 자연생태문화와 레저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면 관광객의 즐거움은 물론 지역개발에서 소외된 주민들의 고용창출과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사업의 기본방향을 소개했다.

양 후보에 따르며 사업추진에 따라 6명의 지역인재 고용이 예상되며, 년 급여 총액은 2억원대로 예상된다. 이 외의 각종 부대시설 운영비용을 감안하더라도 년간 순수익은 약 3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양 후보는 “사업비는 문화체험시설과 관리사무소 설치, 고객편의시설 신축과 시설투자비에 총 4억원 가량이 소요되며, 재원조달과 운영 방안으로 △주민들이 공동출자하는 협동조합 설립 △참여 희망자를 규합한 주식회사 설립, △전문경영인 영입으로 한시적인 위탁운영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 후보는 이날 △효돈마을의 쇠소깍 테우와 카약 운영사례 및 △경기도 가평 남이섬의 짚와이어 개발사례, △표선면 가시리 조랑말박물관 운영사례 △우도 도항선 사례 △신양리 섭지코지 농수산판매상가 운영사례 등을 소개하며 “마을기업 설립은 지역주민 스스로 자긍심을 갖고 신규소득을 창출하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자신이 이번 선거에서 당선돼 등원할 경우, “마을사업 운영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임기 동안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