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도 방문에 즈음해 23호 공약으로 발표

원흴룡 후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선거 후보는 30일, 제23호 공약으로 추자도 주민들의 생존권 문제인 편안하고 안전한 뭍나들이 해결을 위해 맞춤형 대형 여객선 도입 추진을 약속했다.

원희룡 후보는 “섬지역의 연륙교통은 주민의 1일 생활권 보장 차원에서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 정주환경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추자도 주민들은 현재 취약한 해상교통으로 불편을 겪고 있으며, 덩달아 섬 관광이 침체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추자 매력화 프로젝트도 28억원을 들여 진행되고 있으나 해상교통 이용 불편이 발목을 잡고 있다”며 “지금 운항중인 여객선은 높은 파도 등에 복원력이 취약해 잦은 결항이 빚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추자~우수영을 운항하는 퀸스타2호(364톤)는 올해 들어 4월말 기준 38.5%의 결항률을 보이고 있다.

원 후보는 “추자항로 기상 여건 등을 고려해 주의보(풍속 14m/s이상)가 내려져도 운항 가능한 맞춤형 여객선 도입을 추진하겠다”며 “추자도 주민들의 유일한 해상교통수단이자 생필품 운송수단인 만큼 민간 여객선사에 지원을 해서라도 운항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원 후보는 “맞춤형 여객선 대체 투입을 위해서는 추자항의 항내 준설과 대합실 신축 등도 필요하다”며 “추자항의 경우 현재 항만기본계획상 국가관리연안항 투자순위가 8위에 그치고 있으나 전략적 요충항만인 만큼 우선순위를 상위그룹으로 조정해주도록 해양수산부와 협의해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해양주권 확보 및 영해관리 전진기지 조기 구축 차원에서도 추자항의 조기 개발이 꼭 필요하다”며 “추자항은 EEZ 대응력 강화와 중국 어선 불법어업 감시, 해양사고시 신속대응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투자 우선순위 조정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원 후보는 “최근 추자도 지역경제 침체로 어촌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추자수협도 경영이 악화돼 부실조합으로 지정됐다”며 “협소한 물양장을 개축하는 등 수산업 활성화에 힘써서 추자수협이 회생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 후보는 “오는 2022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진행중인 추자도 양식섬 프로젝트는 고부가가치 양식품종을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인구가 줄고 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추자도를 활기찬 섬으로 만들어나가게 된다”며 “추자 양식섬 2차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 후보는 30일 오전, 추자도를 방문해, 추자도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현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