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원_이광선 원장

아버지는 올 6월이면 90번째 생신을 맞이하십니다. 단지 육체노동으로 다섯 아들을 간수하신 아버지의 현재 모습은 내 기억 속의 강인한 인상과는 당신 나이만큼이나 멀어져 있습니다. 오랜 세월 굴곡진 인생을 보내는 동안 아버지 곁을 한 번도 떠나지 않고 함께한 두 동반자가 있습니다. 한 분은 60년 넘게 아버지를 수발하신 어머니이고 또 하나는 그 보다 더 긴 세월 아버지를 위로해준 담배입니다. 자식들이 모두 떠난 고향 집에는 담배 연기가 싫어 날카로운 잔소리를 하시는 어머니와 담배를 놓지 못하는 아버지가 외로운 황혼 길의 불편한 동반자로 남으셨습니다. 자식 된 도리로 한동안 아버지께 금연을 권유한 적도 있었지만 이제야 한 금연이 앞으로의 아버지 여생에 이득이 얼마나 되랴 싶어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다만 심장이 좋지 않은 어머니의 간접흡연이 오롯이 걱정될 뿐입니다.

아버지처럼 오랜 기간 흡연을 해도 건강을 지키는 분들이 주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흡연자들은 자신들도 이러한 케이스가 될 거라고 믿으며 금연을 주저 합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따지면 러시아 룰렛 게임처럼 목숨을 걸고 이기기 힘든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담배 중독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만 한해 6만 명 이상이 조기 사망합니다. 흡연의 해악은 이루 말 할 수 없이 많습니다. 담배 연기 속에는 수천 가지의 해로운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폐암, 후두암, 식도암, 위암, 비뇨기계 암, 간암, 대장암, 급성 골수성 백혈병 등 수 많은 암의 원인이 되고, 만성폐쇄성폐질환과 뇌혈관 및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며, 면역 기능과 성기능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내가 이처럼 열거하지 않아도 흡연이 건강을 해칠 거라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멈추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아마도 그 이유는 개인에 따라 수 백 가지 대답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금연을 실패했거나 금연을 시도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이유를 물어 보면 스트레스 때문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습니다. 흡연자들 사이엔 흡연이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 많은 게 현실이기도 하구요. 물론 할 수 있는 생각입니다.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인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중의 하나이므로 그 스트레스를 해결하는데 흡연이 도움이 된다면 말릴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흡연자의 평균 수명은 각종 흡연관련 질환으로 인해 비흡연자보다 10년 이상 짧습니다.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흡연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없을뿐더러 그 방법 또한 최악의 수단인 것입니다.

아침에 피는 담배 한 개비는 뇌를 깨우는 쾌감을 선사합니다. 밤새 니코틴 결핍으로 발생한 금단 증상을 몇 초 만에 해결해주는 담배 연기가 마치 갈증 난 사막에서 찾아다니는 오아시스처럼 절실하게 필요해진 탓입니다. 하지만 두 시간이 채 지나기도 전에 초조하고 불안하며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금단 증세가 또 흡연을 부추깁니다. 흡연은 마약 중독처럼 단지 니코틴 중독에 걸린 것에 불과합니다. 사막의 오아시스는 생명을 주지만 흡연은 오히려 어떠한 이로움도 주지 못하고 생명까지 앗아 갈 수 있습니다.

어느 날 제가 존경하는 60대 친척 한 분이 심각한 얼굴로 진료실에 들어오셨습니다. 담배를 끊어야겠는데 도움을 달라는 것입니다. 혹시나 담배관련 질환에 걸리셨나 했는데 왠걸 손자를 안아 보고 싶어서 랍니다. 며느리가 담배냄새 때문에 그 귀여운 손자 근처에 못 오게 한답니다. 요즘 세상이 그렇답니다. 이 분은 금연 동기가 확실하게 생긴 겁니다. 40년 넘게 핀 담배를 단 수 주 만에 끊으셨습니다. 당돌한 며느리가 시아버지의 건강을 지키는 효부가 된 것 입니다.

금연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금연동기가 확실할수록, 금연준비 정도가 높을수록, 금연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높을수록, 가정, 직장, 친구 중 금연지지자가 있을수록 금연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연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니콘틴 의존도가 높을수록, 친구 중 흡연자가 많을수록, 음주량이 많을수록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연은 빠른 시기에 할수록 건강에 이득이 많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흡연자라면 자신의 건강과 가족의 미래를 위해 당장 금연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