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정책공약으로 '추자도 해양산업 전진기지' 발표

문대림 후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8일, 정책공약을 내놓고 “추자도를 제주도 해양산업의 전진기지로 조성해, 추자주민들의 생활 패턴과 소득구조를 확 바꿔 놓겠다”며 “뭍 나들이를 위해 기상악화에도 운항이 가능한 대형 여객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제주도는 대한민국에서 24.4%의 바다를 가지고 있으며, 79개의 섬이 있다. 추자도에만 42개 섬이 속해있다”며 “추자도는 95%이상이 제주도와 생활권을 같이함에도 불구하고, ‘섬밖의 섬’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동안 소외 되어왔다”고 진단했다.

문 후보는 이에 “현재 추진되고 있는 ‘2020프로젝트 추자도 발전계획’을 더욱 보강해,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겠다”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세부추진방안으로 “해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도지사 직속의 해양산업전략위원회를 상설하고, 제주-목포, 또는 완도를 1시간 단위로 운행하는 고속페리 도입을 통해 물류체계 선진화 및 물류비 반값 실현으로 섬의 한계를 극복해내겠다”고 역설했다.

문 후보는 “추자도민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해상교통의 획기적인 확대 추진과,친환경 양식어업의 육성을 위반 기반시설 마련 그리고 어민들의 부채경감대책과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추자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확대 등을 핵심의제로 설정해 관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또한 필요에 따라 추자도민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연안여객선 사업의 추가진행을 검토함은 물론 내륙과 제주와의 교류, 수산물을 비롯한 생활물자의 물류체계도 획기적으로 개편·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