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라일보 기사 인용, 고경실 시장 실국별 오찬간담회 개최 부적절 주장

문대림 후보.

6.13지방선거일을 이틀 앞두고 관권선거 의혹이 불거졌다. 문대림 제주지사 후보측이 언론보도를 인용하며 고경실 제주시장이 실국별 오찬간담회를 개최했다며 원희룡 후보가 개입한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그리고 검찰과 선관위를 향해 즉각적으로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문대림 후보측 부성진 대변인은 11일 논평을 통해 “지방선거 막바지에 드디어 ‘권선거’ 정황이 꼬리를 잡혔다”고 주장했다.

부 대변인은 “한라일보가 10일에 제주시의 ‘본청 실국 직원과의 간담회 계획’이라는 자료를 입수하고, 그 충격적인 내용을 보도했다”며 “위 문건은 제주시 총무과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이고 각 실·국별로 7회의 오찬 간담회 일정과 참석인원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비용은 총무과에서 처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 대변인은 “모든 일정에는 ‘시장님 식사’, ‘부시장님 식사(시장님 방문인사’라고 정확히 명시되어 있어, 고경실 제주시장이 간담회때 직접 참가하고 격려성 발언을 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에 대해 고경실 제주시장은 ‘읍면동 직원은 법정 선거업무를 담당하니 격려 차원’이라고 해명하고 있으나, 공무원 조직 내부에서 조차도 ‘선거를 앞두고 시장이 이런 방식의 오찬 간담회를 하는 것은 듣도 보도 못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 대변인은 “원희룡 도정에서 임명받은 고경실 시장의 이러한 작태가 원희룡 후보의 지시에 의한 것은 아닌지 원 후보는 분명히 해명해야 할 것이다”라며 “ 혹여 고경실 시장의 눈물겨운 충성심에서 나왔다면 당장 불법적인 ‘관권선거’를 멈추고 도민들 앞에 머리숙여 사과해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제주도선관위와 검찰은 즉각 불법적인 관권선거 의혹에 대해 즉각적으로 조사하여 합당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라며, 고경실 시장이 원희룡 도정에 임명된 시장임을 상기하여 원희룡 후보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적극적이 수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