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동문로터리와 제주시 롯데마트, 노형로터리 등에서 마지막 세대결

문대림·원희룡 후보가 선거 막판 총력 유세전에 나섰다. 남은 모든 에너지를 유세전에 쏟아 부울 태세다.

문대림 후보가 11일 저녁, 롯데마트 앞에서 집중유세를 열었다. 연단에 오른 문 후보가 자신에 대한 지지를 당부하는 모습이다.(사진은 제주의소리 제공)
문대림 후보 제주시 롯데마트 앞 유세현장에 모인 사람들.

문대림 후보는 11일 저녁, 제주시 노형동 롯데마트 네거리에서 집중유세를 펼쳤다. 김우남 중앙당 선대위원장과 강기탁 변호사, 김태년·조정식·강창일·오영훈 의원 등을 비롯해 당원과 지지자들이 운집해 문 후보에 힘을 실었다. 문 후보측은 이날 유세를 ‘노형대첩’이라 부르며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김우남 선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힘있는 도지사 후보가 있다는 것은 제주도민으로서 축복이다. 제주의 가치를 드높이고, 도민의 삶을 윤택하게 할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과 직접 통화를 할 수 있는 문대림 후보 말고 누가 또 있느냐”며 “제주특별자치도 예산의 70%이상을 중앙에서 따와야 한다. 감히 얘기하지만 그 일은 무소속으로 택도 없다. 문대림 만이 가능하다”며 문대림 후보를 치켜세웠다.

강기탁 변호사도 “온 국민 추운 바람 맞아가며 광장으로 나가 들었던 그 촛불, 우리가 함께 들었던 그 촛불은 바람 불면 꺼지는 그런 촛불이 아니다. 도민께서 다시 한 번 더 나서 줘야 한다. 도민이 주인이 되는 제대로 된 제주도를 만들자. 그 중심에 민주당이 있고, 문대림 후보가 있다. 제주만을 생각하고 제주를 위해 온몸을 바치고 소통과 공감 속에 진정한 도민의 머슴으로 일할 문대림 후보에 모든 것을 다 걸자”고 지지를 독려했다.

중앙에서 내려온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조정식 민주당 건설국토위원장, 강창일·위성곤 국회의원도 한 목소리로 힘 있는 도지사 문대림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단상에 올라선 문대림 후보는 “선거가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바닥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정치선배이자 저의 동지인 김우남 동지, 강기탁 동지께서 힘을 보태주고 있다. 수만 명의 민주당원 동지들이 돌아오고 있다. 6월 항쟁의 주역들과 제주시민단체를 비롯한 각종 단체들이 하나되어 힘을 주고 있다. 피부로 몸소 체감하고 있다. 제주도를 진정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민들이 결집하고 있다”며 승리를 장담했다.

문 후보는 “도지사 한명 바뀐다고 뭐가 달라지겠냐고 하는 분이 있다. 그렇지만 어떠한가? 대통령 딱 한분 바뀌었지만 세상이 온통 바뀌고 있지 않느냐”며 “남북이 평화의 문으로 향하고 있고, 철도가 연결되고, 대한민국은 이제 나라다운 나라가 되어가고 있는 만큼 제주에서도 불통과 독단의 잃어버린 4년을 보상받기 위해서라도 도지사를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바꿔 제주다운 ‘제대로 된 제주’를 만들어 가자”고 호소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는 11일 서귀포 동문로터리와 제주시 노형노터리에서 유세 강행군을 이었다.

원희룡 후보가 11일 저녁, 동문로터리 유세에서 연설을 하는 모습이다.
원희룡 후보 서귀포동문로터리 유세현장에 모인 사람들.
원희룡 후보 제주시 노형로터리 유세현장.

원 후보는 이날 오후 7시 서귀포시 동문로터리 앞에서 지지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총력유세를 열고 “도민들께서 제게 주신 준엄한 명령을 반드시 완수해 제주를 세계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원 후보는 “도지사직을 내려놓고 제주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도민들을 만나 따끔한 질책도 듣고 애정 어린 조언도 들었다. 도민들의 말씀이 제주가 가야할 길이며, 원희룡이 나아가야 할 길이라는 정답을 얻었다”며 소통과 협치의 리더십으로 현안들을 해결해 나갈 의지를 피력했다.

원 후보는 특히 “지난 4년 제주의 적폐세력과 싸우며 수십 년간 쌓여있던 시급한 현안을 해결했고, 이권세력과 결탁해 공무원을 줄 세우고 제주도의 예산과 자본을 쥐락펴락하며 사리사욕만 추구하는 세력과 힘들고 외로운 싸움을 했었다”며 “앞으로도 제주판 적폐가 사라질 때 까지 도민들과 함께 싸우겠다”고 제주판 적폐 완전청산을 선언했다.

원 후보는 또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교통체계 개편 등과 각종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성장통으로 인해 도민들께서 많은 불편을 겪었다”며 “불편을 잘 참아주신 도민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는 도민들의 의견을 잘 경청해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원 후보는 이날 서귀포시 총력유세에 오후 8시부터 제주시 노형로터리에서 지지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총력유세에서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