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도민행동, 21일 논평 내고 신고접수와 간이 검사 등 제주도의 적극적 대응 주문

집배노동자들이 라돈침대를 수거하는 장면.(사진은 YTN 화면 갈무리)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이하 ‘탈행핵동’)이 발암물질로 알려진 라돈침대의 신고 접수 및 관리 과정에 제주자치도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탈핵행동은 21일, 논평을 내고 “대진침대의 라돈검출사태로 전국이 떠들썩하다”며 “특히 당진시와 지역주민과의 협의도 없이 진행된 일방적인 라돈침대의 운반과 반입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대한 비판이 극에 달했고 이를 수거 운반하는 집배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보호 장비 없이 작업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전국이 충격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탈핵행동은 “제주지방우정청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제주도에서는 지난 6월 16일과 17일 양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고 접수된 245개의 라돈침대가 수거되어 충청남도 당진항으로 운반됐다”며 “안전문제에 어떻게 대응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탈핵행동은 ‘이에 대해서 제주도는 현황파악 조차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고 제주도정은 해당사안이 국가사무이기 때문에 해당 문제에 대한 정부수집과 그에 따른 대응작업을 하지 않는다 입장“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현재 제주도가 하는 일은 문의 전화가 오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고하라는 것이 전부다. 도민들의 건강과 안전문제에 가장 먼저 기대고 문의하는 곳이 제주도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아연실색할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탈핵행동은 “라돈은 1급발암물질로 분류되는 위험한 방사성물질이다.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는 도정이라면 과련 정보의 수집은 기본이고, 의심제품에 대한 문의나 신고에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하지만 국가적으로도 이번 문제를 안일하게 대응한다는 비판을 받는 와중에 지방자치단체 역시 안일한 대응에 보조를 맞추고 있는 셈이다”라고 비판했다.

탈핵행동은 “따라서 지금이라도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강력한 대응하라”며 “당장 현황파악과 분석은 물론 의심제품의 문의에도 철저히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리고 “도민들이 신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제주도가 직접 피해신고를 접수하고 이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전달해 도민의 신고편의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탈핵행동은 “이번 사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의심제품에 대한 철저한 신고접수를 진행하고, 필요하다면 제주도가 간이검사기를 통해 직접 조사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으로 도민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며 “이를 전담할 대책기구를 빠르게 구성해 제대로 된 대응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