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대표들 13일 오전, 서귀포시청 항의방문하고 탄원서 제출

의귀리 마을대표들이 13일 오전, 공장 건립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서귀포시청을 방문했다. 사진은 현미정 의귀리 부녀회장이 서귀포시청 지역경제과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형트럭이 드나들면서 의귀리마을이 교통란을 겪게될 것이라고 항의하는 장면이다.
주민대표들이 김민하 경제산업녹지국장을 면담하는 현장이다.
주민들이 문제로 제기하는 공문. 주민들은 공문에 남원읍을 표선면으로 잘못 기재됐고, 공장의 업종에 대한 설명이 없다고 항의했다.
탄원서의 서명인 명부

남원읍 의귀리 주민들이 마을에 건립예정인 A업체의 공장을 반대하며 반대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주민대표들은 13일 오전에 서귀포시청을 방분해 공장 인허가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자료제공이나 설명도 없이 업체 입장에서 행정처리를 실시했다고 항의했다.

고행곤 의귀리장과 현미정 부녀회장, 신종은‧김광섭‧김광복 새마을지도자, 김상민 청년회장 등은 13일 오전 9시, 서귀포시청을 방문했다. 이들은 지역경제과와 건설과, 상하수도과, 도시과, 감귤농정과 당자들을 차례로 면담하고 A업체의 공장건립에 반대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그리고 주민 349명의 뜻을 담은 서명인명부도 함께 제출했다.

의귀로 주민대표들은 서귀포시청 관계자들을 면담한 자리에서 서귀포시청이 환경오염과 교통문제를 불러올 대규모 공장허가민원을 처리하면서 주민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오히려 업체의 입장에 섰다고 항의했다.

주민들은 “서귀포시청이 공장 건립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지난 7월 17일에 마을회에 ‘건축허가신청 사전예고 안내문’을 보냈는데, 업체의 이름과 건축규모만 기록했고 업종 등 주민들이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리고 “공문에 남원읍을 표선면으로 잘못 기재해 이장과 사무장이 문서를 소홀히 다루게 했고, 그사이 시청이 업체에 공문발송 정보를 제공해 업체 관계자가 마을을 방문해 공문 게시 등을 요청했다”며 “시청이 행정업무를 업체의 입장에서 처리했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또, “의귀리는 남원읍에서 귀농귀총 인구가 가장 많은 마을이다”라며 “마을이 분진과 대형 트럭이 오가는 공장지대로 변하면 마을 이미지는 어떻게 되냐”고 강하게 항의했다.

서귀포시청 관계자에 따르면 A업체는 현재 토평공업단지에 콘크리트를 이용해 우수관 등에 사용되는 흄관을 제작하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예산 약 40억원을 투입해 남원읍 의귀리에 공장과 기숙사 등 1329㎡를 건축한다는 내용으로 서귀포시청에 건축허가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서귀포시청 관계자는 “현재 공장 건축과 관련해 6개 부서의 검토가 모도 마무리됐다”며 “법적으로는 건축허가 요건이 갖춰줬다”고 밝혔다. 다만 “공문에 남원읍을 표선면으로 잘못 기재한 것은 실수이기 때문에 사과한다”고 해명했다.

서귀포시청은 건축허가신청서를 접수하고 지난달 17일에 마을회에 건축허가신청 사전예고 안내문을 송부했는데, 마을회가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이견이 없다는 답변을 제출했다는 것.

이후 주민들 사이에 이 업체가 콘크리트를 이용해 흄관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과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대형 트럭들이 좁은 마을길을 종일 출입하면서 교통문제를 야기할 것이라는 정보가 돌았다.

급기야 마을개발협의회가 지난 11일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고행곤 이장을 위원장으로하는 반대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그리고 주말을 이용해 주민들의 의견을 담은 탄원서를 작성해 서귀포시청에 제출했다.

김민하 서귀포시청 경제산업녹지국장은 “법적으로 행정이 민원인에게 처리결과를 답해줘야 하는 시기기 8월 17일인데, 현재 의귀리 뿐만 아니라 인근 수망리와 신흥2리가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밝혔기 때문에 시청이 고민하는 중이다”라며 “민원처리 연기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귀리 마을회는 14일 저녁에 마을회관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공장 건립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