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1일에 제 13차 도시새생특별위원회열고 전국 99곳 사업대상지 확정

대정오일장. 대정오일장을 포함하는 모슬포 일대가 정부가 추진하는 2018년도 도시새생 뉴딜사업 ‘일반 근린형’ 사업대상에 선정됐다.

대정읍의 ‘캔(CAN) 팩토리와 다시 사는 모슬포’가 정부가 추진하는 2018년도 도시새생 뉴딜사업 ‘일반 근린형’ 사업대상에 선정됐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8월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지난 제11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한 뉴딜사업 선정계획에 따라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 총 99곳을 선정했다.

사업 중 파급효과가 큰 중·대규모 사업(경제기반형·중심시가지형) 20곳은 지역의 쇠퇴한 산업기반을 회복토록 해,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지역 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사업들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사업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으로서, 기초적인 생활인프라를 공급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한다는 취지다.

정부는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도시소멸 위기에 시급히 대응하기 위해, 올해에는 99곳의 뉴딜사업을 선정하여 작년 시범사업 68곳에 비해 대폭 확대했다.

전체 사업의 약 70%(69곳)에 해당하는 ‘우리동네 살리기’와 ‘주거지 지원형’, ‘일반 근린형’ 등의 사업은 시·도에서 선정하게 해 지역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했다. 그리고 ‘중심 시가지형’과 ‘경제 기반형’ 및 ‘공공기관이 제안하는 사업’등 약 30%(30곳)는 중앙정부가 지정했다.

정부는 사업 선정시에는 특정지역에 사업이 집중되지 않도록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하고, 지역규모 및 사업준비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서울 7곳, 부산 7곳, 대구 7곳, 인천 5곳, 광주 5곳, 대전 3곳, 울산 4곳, 세종 2곳, 경기 9곳, 강원 7곳, 충북 4곳, 충남 6곳, 전북 7곳, 전남 8곳, 경북 8곳, 경남 8곳, 제주 2곳 등이다.

제주에서는 서귀포 대정읍(일반 근린형)이 ‘캔(CAN) 팩토리와 다시 사는 모슬포’라는 주제로 일반 근린형 사업에 선정됐다. 그리고 제주시 삼도2동 ‘다시 돌앙 살고 싶은 남성마을’이 주거지 지원형 사업에 지정됐다.

정부는 대정읍과 삼도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2021년까지 4년간 국비 총 150억원을 투자한다. 여기에 제주도가 지방비 60억원을 추가로 지원해  총 210억원 규모의 사업이 진행된다.

대정읍이 선정된 일반 근린형 사업은 골목상권과 주거지가 혼재하는 면적 10만-15만㎡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역을 선정하고 주거복지와 도시경쟁력 회복,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삼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