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사항일운동 재조명과 활성화 토론회’에 10명 토론자와 방청객들 다양한 의견 밝혀

정사항일운동 학술세미나 마지막 순서로 ‘제주법정사항일운동의 재조명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종합토론’이 4일 오후에 열렸다.

진희종 제주국제대 특임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한다. 주제발표에 나선 한금순 박사와 김광식 동국대 겸임교수, 윤봉택 예총 서귀포지회장, 김형목 독립기념관 연구소 연구위원 등과 더불어 강상무 제주법정사항일운동 유족회장과 이병철 BBS불교방송 기자, 김봉현 제주의소리 부국장, 강영민 서귀포시민연대 대표, 강시백 도의회 교육위원장 등이 토론에 참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강상무 유족회장은 “제주법정사항일운동이 서귀포에만 머물것이 아니라 대한민국과 세계로 알려야한다는 말을 듣고 반가웠는데, 오늘 발표한 내용들이 행정적으로 잘 처리될 수 있도록 당국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병철 BBS제주불교방송 기자는 “그동안 법정사항일운동을 취재하다보니 느낀 점들이 두 가지 있다”며 “문화재청에 이와 관련한 기록에 오류가 많고 위키백과 등에 부실한 점이 많다”고 전했다. 그리고 성역화 사업과 관련해 “그 뿌리가 불교이기 때문에 의열사보다는 법당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했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이병철 기자는 또 “주변 경관이 우수한데 산책로와 다크투어리즘 등을 위한 공간으로 삼아서 대중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시백 제주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작년부터 도정질의를 통해 행정당국과 지사의 관심을 촉구했는데 아직도 요원한 상태이다”라며 “어떤 이유에서인지 행정이 이에 대해 걸음마조차 하지 않아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리고 “서귀포시 의원들은 모두가 법정사항일운동 성역화사업에 찬성하고 있는데 무슨 이유에선지 추진이 되고 있지 않다”며 “서귀포시청이 좀더 적극적으로 이사업을 도청에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도청에 법정사 성역화사업 마스터플랜을 요구했는데 10월 7일에 계획이 나올 예정이다”라며 “어떤 내용이 나올 지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김봉현 제주의소리 기자는 “제가 서귀포신문에 녹을 먹었던 기자 출신이고 한금순 박사와 제주불교사연구회를 꾸려서 제주 불교와 연관이 있는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 기억이 있어서 오늘 이 자리가 각별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4.3의 정명이 완성되지 못했듯이 법정사항일운동에 대한 정명화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전국화 사업을 전제로 ‘제주’를 덧붙인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규모나 성격을 감안하면 ‘무장’ 운동이라는 내용을 강조했으면 좋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김연일과 방동화, 강창규 스님 등에 대해 승려가 맞냐는 문제제기가 있는데 일제시대 승려들은 대부분 반승반속의 삶을 살았다”면서 “이런 논란이 지속되는 점은 매우 아쉽다”고 말했다.

김봉현 기나는 “제주법정사항일운동이 제주의 운동에 갇혀서는 안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크게 공감한다. 이를 위해 제주나 서귀포의 지역 갈등의 틀을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시민들이 무관심과 관련해 행정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언론도 책임 있다고 생각한다. 저부터 자성한다”고 말했다.

강영민 서귀포시민연대 대표는 “시민의 입장에서 법정사항일운동을 바라보면 66명 가운데 32명만이 독립유공자 추서됐고, 이 사건이 승려들이 주민을을 괴롭힌 사건으로 왜곡화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리고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이 스스로 이 사건을 알리지 못한 부끄러운 역사가 있어서 유족들의 명예회복이 필요하다”며 “이런 일들을 원만하게 하기 위해 민과 관이 합심해 사업추진 기구를 만들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윤봉택 지회장은 “제가 공무원들에게 쓴소리를 하는 이유는 이들이 법을 만들고 집행할 수 있는 특수한 지위에 있기 때문이다”라며 “내년에는 101주년이다. 제대로 규명하자”고 말했다.

한금순 박사는 “제주항일기념관은 도내 독립운동 전체를 주관하는 곳인데, 실제로는 도내 독립운동유공자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면서 “우리 시민들의 책임도 있다. 우리가 제대로 기억하려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책임자들이 제대로 일을 하지 않은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국가보훈처가 독립유공자로 지정할 때 실형을 선고받고 옥살이를 한 근거가 있으면 비교적 쉽게 지정되는데, 실제로는 재판을 받기 전부터 많은 고문이 자행됐고, 벌금도 당시로서는 무거훈 형이었다”며 “나머지 분들도 유공자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광식 교수는 “일제시대에는 승복이 통일되지 않았다. 반승반속의 생활을 하면서 두루마기나 한복을 입고 다녔다”면서 “불교의 ABC도 모르는 사람들이 김연일 스님 등의 신분을 문제삼는다”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2년 전에 조정래 선생의 고향인 고흥을 방문했는데, 군수가 문학관 건립행사를 주도하는데 1000명 넘는 사람들이 객석을 채웠다”며 “시장과 군수의 역할이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라며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노력과 관심을 주문했다.

김형목 연구위원은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심사위원을 10년 동안 맡았는데, 선정 과정이 정권에 따라 갈팡질팡했다. 몇 해 전 취임한 보훈처장이 심사위원들의 선정과정까지 간섭을 해서 심사위원직을 그만뒀다”면서 “이번 정권에서는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본다. 시민단체가 좀 더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방청석에서도 주장이 나왔다. 자신을 아이 키우는 주부라고 소개한 시민은 “이미 서귀포시민의책읽기위원회가 도서를 선정해 시민들의 독서 운동을 펼치고 있는 만큼 관련 도서들을 제안해 시민들 사이에 인식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리고 이영근 서복문화국교류협회장은 “성역화 위원회 위원들이 행정을 만나서 관료들을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 후 “다른 박물관 등과 자료를 공유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동호 삼성여고 교사는 “법정사항일운동을 아는 학생들이 한 반에 4명을 넘지 않느다”며 “이를 제대로 알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학생들이 이와 관련해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학생들이 시내에 아이들이 제작한 영상을 상영할 수 있으면 좋겠고 4.3교육주간이 운영되고 있는데, 법정사항일운동 교육주간도 마련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복덕사 혜전스님은 노스님에 전해들은 말씀을 거론하며 “안복려관 스님은 제주도 출신으로 관음사를 창건한 후 일본에서 재료를 구입해 황사평에서 무기를 재조했다”면서 “법정사항일운동의 투쟁의 뿌리는 안복려관 스님이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제주에 불교가 없던 시절에 관음사를 창건한 안복려관 스님과 안도월 1대주지, 오이화 2대 주지 스님 등이 법정사항일운동의 시작이라”라며 “이분들의 이름이 반드시 기록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