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이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해군기지와 인근 해역에서 국제관함식을 개최할 계획인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제주해군기지 정문에서 집회를 이어가가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과 ‘강정 지킴이’ 활동가들은 지난 3일부터 제주해군기지 정문에서 관함식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관함식이 사직되는 10일까지도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해군기지 정문 인근에 현수막 등을 설치하고 손에 피켓 등을 들고 관함식 반대를 외치고 있다.

한 참가자는 “지난 9일에 캐나다 해군 소속 군인들이 술을 먹기 위해 마을을 휘젓고 다녔다”며 “해군기진는 이제 다른 나라의 연합 기지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정부가 이번 관함식을 계기로 제주해군기지를 미군의 기지로 공식 선포하는 계기로 삼으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강정마을에 공문을 보내 11일 오후에 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진다고 밝혔다. 마을회는 주민들에게 간담회에 참석할 의향이 있으면 마을회로 신청을 하라고 통보한 상황이다.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은 이와 관련해 “청와대가 주민들에게 진정 사과할 마음이 있으면 비서관들을 동원해 마을회의 의견을 뒤집을 게 아니라 관함식을 애초에 계획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이미 짜놓은 각본에 들러리 서기 싫어서 대통령과의 간담회에 참석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에 제주해군기지를 방문하기로 계획함에 따라 서귀포경찰서는 대통령의 동선을 따라 바리게이트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관함식 반대 주민들은 경찰이 바리게이트를 설치해도 그 밖에서 계속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