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문상/서귀포시 주차지도팀장

지난 23일 서귀포시에서 진행된 도의회 환도위회 행감에서 “주차단속만 강화하다 보니 이면도로가 몸살을 앓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상권도 침체되고 있다.”면서 서귀포만의 차별화된 주정차단속 정책을 질의했다. 

이에 대해 서귀포시는 지난 5월부터 신시가지 상권을 중심으로 22시까지 운영되던 주정차단속을 19시까지 3시간 단축하여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그간의 결과를 토대로 원도심권 주요 상권 10개 구간 8km에 대해서도 2차 시범구간으로 지정, 11월 1일부터 운영할 계획임을 밝힘에 따라 의원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여기에다 획일화된 단속 시간에서 벗어나 첨두시간을 토대로 차별화를 기해나갈 계획이다. 중앙로터리 등 주요도로를 제외한 간선도로가 22시에서 21시까지로 1시간 단축되는 것이 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귀포시는 고민에 고민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그동안 시범운영 결과에서도 나타났듯 상가활성화와 주택난 주차난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 평가도 있는 반면에 편도1차선을 불법 주정차가 점령하는 바람에 교통체증과 교차로 시야방해로 교통사고 위험에 도사리고 있다는 부정적 입장이 첨예하면서 그야말로 어느 면으로 멈출지 모르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아 모두를 만족시키는 정책을 수행하기가 참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속시간 단축 운영에도 불구하고 소방시설 주차행위, 도로모퉁이, 인도, 횡단보도, 안전지대, 버스 승차대, 보호구역 불법 주정차행위는 강력한 단속을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도 밝혔듯 주정차단속 행정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 자기 가게 앞은 포함되지 아니하였다고 불신하거나 반대로 교통사고와 안전사고에 최우선적으로 대처해야 할 시정이 거꾸로 가는 것 아니냐는 찬반이 팽팽히 맞설 것이다.

지역경제도 살리고, 교통안전도 담보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서귀포시의 주정차정책의 성공여부는 자가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서귀포시민의 실천에 달렸다고 본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