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교육지원청, 성‧공 동아리 토크콘서트 13일 엠스테이호텔에서 개최

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식)은 13일 오후 2시부터 서귀포 엠스테이호텔에서 관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성․공(성장공감)동아리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2016년부터 생활지도 목표를 ‘친구마음 선(善)물들이기’로 정하고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문화 예술 동아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을 갖춘 세계 시민을 기르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올해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성‧공 동아리’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꿈과 용기를 키우는 데 응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동아리를 꾸렸다. 

성장․공감 동아리는 10명 이내의 학생, 지도교사 1명, 멘토 역할을 하는 사범대학생 1명으로 구성됐다. 동아리별로 △학교폭력 예방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과제 △자존감 회복 △교우관계 회복 등의 주제를 설정,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각 동아리는 대학생 멘토링, 학교벽화그리기, 학교 화단가꾸기 등 학교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아를 재인식하고 자존감을 회복하고 있다. 아울러 배려심을 함양하면서 진정한 소통의 방법과 의미를 함양하고 있다. 

표선중학교는 ‘표선 소요학파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사가 인생 멘토가 돼 점심시간을 이용해 학교 주변을 걸으면서 건강도 키우고 고민도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최성환 교사는 “성․공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 간, 학생과 교사 간 단합심이 생기고 관계가 개선되고 있다”고 전했다. 

대정중학교에서는 텃밭 가꾸기, 한라산 정상탐방, 마라도 체험활동, 요양원 봉사활동 등의 활동을 통해 교우관계를 다지고 관계회복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동아리 활동을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굿네이버스 제주지부 및 제주대학교 사범대학과 3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3개 기관(단체)은 ‘프로그램 운영-복지-재능기부 교육봉사’을 서로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프로그램 개발과 그에 따른 멘토교육 및 총체적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예비 교사 대학생들이 멘토로 교육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인원 선발 등의 교육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프로그램이 학교에 안착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학교에 1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토크 콘서트는 ‘어울림으로 하나가 되다’는 주제로 열린다. 모든 중학교 성․공동아리 활동 학생, 교사, 멘토가 참여해 학교간의 진정한 소통과 나눔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학교별 동아리 활동 사례 및 느낀 점을 학생들이 직접 발표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 정책 및 교육과정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인성교육 전문가인 마인드디자이너 진 김진부 대표의 특강을 통해 자존감 회복과 가정 및 학교 생활의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 진솔한 대화의 시간을 나눌 예정이다.  

김진식 교육장은 “성․공동아리가 학생들 간의 관계회복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며 “올해 성과와 개선점을 면밀히 파악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