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동물복지 5개년 계획 수립…‘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행복한 제주’ 비전 제시

제주도가 서귀포시에 동물보호센터를 추가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동물복지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

동물복지 5개년 계획은 내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 계획으로, ‘사람과 동무이 함께하는 행복한 제주’라는 비전을 담았다. 

주요내용을 보면,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 유기동물 보호 및 발생 최소화, 동물복지 축산농장 확대, 원활한 동물보호 체계 구축 등을 기본 전략과제로 선정했다.

동물장묘시설 설치, 반려견 놀이터 조성 및 문화축제 개최, 동물보호‧복지 교육 프로그램 마련 등이 포함됐다. 반려견 중성화 수술 지원, 찾아가는 동물등록서비스, 소유자 준수사항 단속강화 등 유기동물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책 마련에도 나선다.
특히 서귀포시 동물보호센터를 설치해 서귀포시 지역의 반려동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계획도 담겨 있다. 

더불어 동물복지 축산농장 확대를 위해 동물복지 인증기준 신‧개축 시설 지원을 확대해 동물복지를 고려한 윤리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도 힘써 나간다는 계획이다.

도는 원활한 동물보호 체계 구축을 위해 도민을 대상으로 동물보호명예감시원을 확대‧지정해 동물학대 및 반려동물 준수사항 감시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민-관 협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동물보호‧복지를 담당할 전담조직도 구성한다.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에 수립한 제주특별자치도 동물복지 5개년 계획은 시대적 흐름 및 도민의 의식수준 변화에 따른 중장기 비전과 정책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 성숙한 동물복지 실현을 위해 민선7기 공약 이행과 함께 관련 기관 및 단체와 소통을 확대하고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