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경시, 제천시, 구례군, 홍천군과 MOU

- 초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복지모델로 평가

- 유휴자원 활용해 노인복지 실현, 도‧농간 상생활동도 전개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정남준)은 지난 4일, 공단 제주본사에서 문경시, 제천시, 구례군, 홍천군과 ‘은퇴자 공동체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 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공무원연금공단 정남준 이사장과 고윤환 문경시장, 이상천 제천시장, 김순호 구례군수 등이 참석했다.

‘은퇴자 공동체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은 공무원연금생활자들이 공동체 생활 속에서 老老케어, 귀농․귀촌 체험 및 봉사활동 등을 통해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무원연금공단과 문경시, 제천시, 구례군, 홍천군이 공동 노력하기로 한다는 내용이다.

은퇴자 공동체마을은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귀농․귀촌을 꿈꾸는 공무원연금생활자들이 농촌에서 공동체를 이뤄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단은 지난 10월부터 3개월 간 제주도 내 옛 무릉동분교에 있는 폐교를 개조한 장소를 빌려 은퇴자 18명이 거주할 수 있는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문경, 제천, 구례, 홍천에 ‘정주형 은퇴자 공동체마을’을 ‘제주 등 1~2개 지역에 체험형 은퇴자 공동체마을’을 계획하고 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공단에서 정주여건을 조성해주면 입주자들이 자치규약에 따라 자율적으로 ▲ 농작물 키우기‧수확 등 귀농・귀촌체험 ▲ 농사일손 돕기 등 봉사활동 ▲ 건강검사, 치매예방 등 건강관리 ▲ 유적지 방문 등 자연・문화체험 등을 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문경시는 귀농귀촌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분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하고 가족중심의 맞춤형 소득작목을 보급하는 등 지역 사회 정착을 위한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단 정남준 이사장은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역할상실로 외로움을 겪는 은퇴자들에게 귀농・귀촌 유도효과와 더불어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복지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며 “지금은 공무원연금생활자를 대상으로 시작하지만 장래에는 사학・군인・국민연금생활자 등 더 많은 은퇴자들과 국민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복지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