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전국 최초로 대중교통에 ICT 기술을 융합한 첨단 안전장치를 선보였다.

제주도는 11일 어린이교통공원과 평화로 인근엣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첨단안전장치 운영과 통합 플랫폼을 통한 긴급구조 등에 대한 시연회를 실시했다. 

시연회에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사업자, 관련 부서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어린이교통공원을 중심으로 제주시 공영버스 승차대에서 승객을 태운 후, 각종 첨단 센서를 통해 첨단안전 장치 통합 시스템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졸음탐지 및 사고발생 시 긴급구조체계(e-Call)의 시범을 선보였다.

졸음탐지는 스마트밴드를 통한 맥박 체크, 안면·시선의 상태 파악(DSM)을 통해 운전자가 졸음운전 상태임을 감지하면 차내 스피커를 통해 알림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향후 식후 졸음이 밀려 올 때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가 시속 80Km로 운전하던 중 전방에 고장으로 정지해있는 차를 발견하거나, 서행하는 자동차를 미처 발견하지 못해 충돌 위기에 직면하면 자동차가 긴급제동을 해 충돌사고를 방지하는 긴급제동장치(AEBS)와 전방추돌경고(FCWS)·차선이탈경고장치(LDWS) 센서 등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도 선보였다. 

 이외에도 사고 발생 시 정확한 위치정보(GNSS)를 제공함으로써 자치경찰단 교통정보센터과 연계해 구조당국, 응급의료기관 등과 긴급구조가 이뤄질 수 있는 체계(e-Call)를 구축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기술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해 수요 창출 및 활용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제주도는 대형 버스를 대상으로 국비 11억 원, 지방비 7억 원 등 총 18억 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서비스 안정화 검증과 성과들을 확인해 인명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전국으로 확산될 방침이다. 더불어 사고가 잦은 택시, 렌터카 등 소형 차량에도 확대될 예정이다. 

노희섭 도 미래전략국장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데이터 분석기반 ‘사고 원인분석 및 위험예측’ 서비스 구현으로 교통사고를 조기에 대응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안전한 스마트 도시 제주’를 조성할 수 있는 기술적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