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주민공동체 회복지원위원회가 18일 출범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강정마을의 공동체회복이 제주도의 발전과 공동체의 회복이라고 생각해 열과 성의를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위원회는 공동체 회복지원 사업의 주요사항을 심의하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생긴 주민들의 아픔과 갈등을 치유해 신속한 공동체 회복을 이루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회는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위촉직은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해 강정마을에서 4명, 도의원 2명, 변호사 2명, 세무사 1명, 연구원 1명, 교수 1명으로 구성됐으며, 당연직은 도 기획조정실장, 서귀포시 부시장,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장 등 3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 및 위원장 선출,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사업 추진상황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장은 허종철 제주대 교수가, 부위원장은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이 맡기로 했다. 

한편, 강정마을 운영위원회는 지난 9월 10일 총 39개 사업, 9360억 원의 지역발전계획사업과 공동체회복사업을 제안한 바 있다. 도는 이달 말이나 내년 1월 중 확정을 목표로 현재 중앙부처에서 최종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제주도와 정부는 공동체 회복을 위한 내년도 예산으로 24개 사업에 총 290억 원(도비 173억원, 국비 117억원)을 반영했다. 이는 올해 사업비 121억 원에 비해 239%가 증액된 규모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