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지역사회 노인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서귀포 지역 유치가 추진된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은 2026년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노년층이 거주지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포용국가 구현을 목표로 보건복지부가 올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현행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의 돌봄 체계에 대한 고령자 및 가족들이 불편사항을 수용·개편해 초고령사회 진입에 선제적 대응할 수 있는 복지시스템을 갖추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지자체 대상 시범사업 공모를 통해 대상지역 8곳(노인 분야 4곳, 장애인 분야 2곳, 노숙인 분야 및 정신질환자 분야 각 1곳)을 3월 중 선정하고, 준비 과정을 거쳐 오는 6월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지난 25일 서귀포시청 회의실에서 지역사회 노인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유치를 위한 민․관 합동 T/F팀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노인인구 비율이 높고, 고령자가 많은 서귀포지역을 중심으로 노인분야 시범사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노인분야 시범사업은  노화·사고·질환·장애 등으로 케어가 필요한 상태로 평소 살던 곳(지역)에서 지내기를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 등 서비스를 연계·통합 제공해 지역사회 독립생활 지원하는 사업이다.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제주형 노인 통합돌봄 모델을 발굴하고 선제적 도입을 통해, 제주노인복지 정책을 획기적으로 전환,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