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주교육 10대 희망 정책>⑥ 평가혁신, IB교육프로그램 추진
올해 하반기 읍면고 1개교 운영학교 선정…2021년 고1부터 첫 적용 계획

제주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29일 <2019년 10대 희망 정책> 여섯 번째 정책으로‘평가혁신, IB교육프로그램 추진’을 발표했다. 

주요 정책은 △‘IB교육프로그램 한글화 추진 △IB교육프로그램 고등학교 과정(DP) 운영학교 선정 △IB교육프로그램 추진지원단 구성‧운영 △채점관‧전문가풀 양성 및 교원연수 강화 등이다. 

◯ IB교육프로그램 한글화 추진

IB교육프로그램 한글화(한국어DP)를 추진하는 도교육청은 “한국어DP(Diploma Program)을 위한 IBO와의 협약서 초안이 현재 작성 중인 상태”라며 “3월 중에 서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협약서에 포함될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활동에 관련 내용 한글화(번역), 채점관 및 전문가 양성에 관한 내용, 운영시스템(IT) 구축 등이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서 IB 도입에 관해 IBO와 회담을 가진 바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대구광역시교육청과 협력해 한국어DP를 긴밀히 준비해 왔다. 한국어 도입의 큰 틀은 만들어진 상태고, IBO와의 최종 협약 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상황”이라며 “IB교육프로그램 한글화는 매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 IB교육프로그램 고등학교 과정(DP) 운영학교 선정

한국어DP가 최종 성사되면 도교육청은 도내 읍면지역 고등학교 1개교를 선정, DP과정을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대상 학교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역사회 및 동문회 관계자, 학교구성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IBO와의 협약이 체결되면 올해 하반기 사이에 DP운영학교 선정을 완료한 후 본격적인 운영준비에 나설 방침이다. 초등과정과 중등과정은 희망학교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IB교육프로그램은 2021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올해 중2)부터 적용된다. IB교육프로그램을 선택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 때에는 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공통과목을 이수하고 2~3학년 2년간은 IB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3학년이 11월에는 3주 동안 외부평가인 최종시험(Final Exa mination)이 과목별로 치르게 된다.

도교육청은 “IB교육 프로그램을 받는 학생들은 우리나라의 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르지 않고 ‘수능최저등급 없는 수시전형’의 전형 유형을 활용해서 대학에 진학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채점관‧교원‧전문가풀 양성 지원 강화

이석문 교육감은 IB교육프로그램 안정적 시행을 위한 핵심 전제로‘교원 및 채점관 양성’을 꼽은 바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IB교육프로그램 시행에 맞춰 채점관‧전문가 풀 양성 지원 및 교원 배치를 할 계획이다. 한국어DP 시행 초기에는 IBO 주관으로 해당과목 채점관 양성이 이뤄지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국 내에서도 채점관 양성이 가능하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IB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할 교사들은 반드시 IBO가 주관하는 워크숍에 참가해서 연수를 받아야 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런 연수는 대개 싱가폴, 홍콩 등 해외에서 진행되고 있다. 향후 국내 개최 방안도 IBO와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한국어 DP 시범운영 학교가 선정되면 학교관리자, 코디네이터, 과목별 교사 등이 우선적으로 워크숍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IB 관련 과목별 전문 워크숍을 국내에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워크숍 리더)이 확보돼야 할 상황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는 정답을 찾는 능력보다는 정답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을 존중하는’평가와 수업으로 바뀌어야 한다. IB교육프로그램 도입으로 통해 질문과 존중이 살아있는 교실을 실현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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