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13일 오전 서귀포시청에서 시민행복토론회 개최

원희룡 지사가 13일 오전, 서귀포시청에서 시민과 대화를 나눴다. (사진은 장태욱 기자)

서귀포시 시민행복토론회가 13일 오전 10시, 서귀포시청 본관 2층 너른마당에서 열렸다. 원희룡 지사가 시민들과 만나 도정의 방향을 설명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참석자들은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주제로 의견을 주고받았다.

원희룡 지사는 도정의 방향을 설명하면서 “지난해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었다. 국가 경제가 침체돼 그렇게 맛있게 귤을 만들어도 지난해보다 시세가 좋지 않았다”고 말한 뒤 “여건이 어려워지면 하루 벌어 하루 먹는 사람들, 자영업자나 영세한 1차산업 종사자들이 더욱 어려원진다. 행정이 취약계층에 복지와 일자리 등을 준비하고 경제에 활력을 주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정의 핵심 과제는 ‘민생 올인’이다”라며 “취약계층의 복지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3월에 추경을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태엽 부시장이 서귀포시의 시책을 설명했다. 김 부시장은 서귀포시가 올해 ▲1차산업 가치를 올려 안정적 일자리기반 마련 ▲생활기반 시설 확대로 일자리 창출 위한 생태계 형성 ▲문화와 관광으로 일자리와 소득 향상 ▲창업플라자 조성으로 창업을 키우는 원년의 해 등을 주요시책으로 제시했다.

원희룡 지사의 주재로 시민의 얘기를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김기철 예래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예래동 휴양형주거단지 사업이 좌초하면서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경제적 손실을 보고 있다. 보물단지가 애물단지로 바뀌었고, 마을이 유령단지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유원지 말고 관광단지로 개발했으면 문제가 없었을 텐데 무효가 됐다. JDC가 잘 풀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 기회를 놓쳤다. JDC이사장이 공석이라 국토부와 JDC가 문제가 풀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오창학 영천동주민자치위원장은 “헬스캐어타운에 영리병원이 조건부개설하가 났는데, 우회투자 의혹과 병원운영 경험이 없다는 점에 대해 말들이 많다. 사업이 정상화되길 기대하고 있는데 지사의 입장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우리가 조건부 허가를 냈는데 사업자가 정상적으로 운영을 할 지 고민을 하고 있다. 그게 확정이 되면 그에 맞게 대책을 세우겠다. 외국인 전용으로 조건부 허가를 낸 것도 헬스케어타운이 유령도시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했다”고 답했다.

대학생 유장한씨는 “청년들 눈높이가 높아 취업이 안 된다고 하는데, 농공단지나 공장은 청년들이 비전을 보기 어려운 곳이다. 도가 청년들에게 비전 있는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어떤 정책이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구직과 구인을 연결하는 자리를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 도가 앞으로 몇년 동안 꾸준히 정책을 펼치겠다. 특히 제주도에 대기업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공공부분이 주도적으로 일자리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동홍동 주민 현봉식씨는 “서귀포 예산은 제주시 예산의 63%에 불과하다. 행정기관과 행사들이 제주시에 집중됐다. 서귀포에 일자리가 만들어질 여건이 안 된다. 농업기술원과 감사위원회를 제외하면 도의 모든 기관이 제주시에 있다. 기관을 서귀포로 보내기 위해 도지사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민했다. 이에 원 지사는 “공공기관 이전은 서귀포시민의 염원인 줄 잘 안다. 그런데 이전을 취진하려면 당장 도의회에서부터 문제가 불거진다”고 답했다.

스스로 동홍동 주민이라 소개한 시민은 “서귀고등학교 후문에 인도가 마련되지 않았다.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고 원 지사는 “서귀고 후문 인도와 관련해 양윤경 시장이 추경에 올리겠다고 했다. 좋은 결과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임성우 서귀포시주민자치협의회장은 “뉴오션타운 개발과 관련해 원 지사께서 후보시절에 반대의견을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송악산 개발은 대정읍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다. 지사께서 숙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원 지사는 “제가 답변하기 어렵다. 잘 의논해서 신중하게 하겠다는 답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종우 감귤사랑 동우회장은 “지난해 감귤 조수익이 9000억, 어느 해는 6000억에 이른다. 당도가 감귤 조수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당도 증산에 토양피복이 최고의 방식이다. 그런데 일본에 비해 토양피복 비율이 너무 낮다. 100억원 투자하면 1000억원이 더 들어온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는 무제한 지원하는 걸로 정했는데 탈락하는 농가가 생긴 모양이다. 잘 살피겠다”고 답했다, 양윤경 시장은 “실제로 예산이 적게 배정된 게 맞다. 추경에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고성민 한우협회 부회장은 “무허가 축사 적법화 정책에 문제가 많다. 농가가 시청을 방문해서 적법화 신청을 하려면 부서별로 이리저리 책임을 미룬다. 제주시 한우는 출하 시 물류비 지원을 받는데, 서귀포시 한우는 지원을 못 받는다. 제주시 친환경 축산물 장려금을 받는데 서귀포시에선 못 받는다. 농업분야 예산은 공정하게 배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축산, 환경 부처들이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조처를 지시했다. 현장에서 제대로 반영되도록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축산물 물류비, 친환경 장려금이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차등 적용된다는 건 처음 들었다. 놀랐다”며 “확인해서 차별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