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긴급 실무대책회의

도내 8개 버스회사 노동자들과 구성된 '제주지역 버스노조'가 파업찬반 투표를 실시하고 13일 0시 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도내 8개 버스회사로 구성된 ‘제주지역 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하고 오는 13일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준공영제 실시 이후 처음으로 버스운행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게 됐다.

‘제주지역 자동차 노동조합’은 지난해 말부터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회사 측과 총 11차례 단체교섭을 진행했는데, 결렬됐다. 제주지방 노동위원회의 조정도 불발로 끝났다. 이에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파업찬반을 묻는 투표를 실시했고 조합원 1429명 가운데 1303명이 참가해 1245명이 찬성했다. 도내 665대 버스 가운데 650대가 파업에 멈춰 설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노선버스 운영 8개사가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긴급 실무대책 회의를 9일과 11일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2층 삼다홀에서는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실무대책회의가 개최된다.

회의에는 현대성 교통항공국장을 비롯해 소통혁신정책관, 정책기획관, 안전정책과장, 총무과장과 제주시‧서귀포시 부시장 등 실국본부장이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1일 오전 9시에는 원희룡 도지사 주재 종합 점검 회의도 계획 중이다.

긴급 실무대책회의에서는 ▲비상수송 대책본부 운영 ▲수송차량 확보 및 배차계획 ▲버스정류소 인력 배치 ▲도민 홍보사항 등을 중점 논의하며 만일의 파업 사태에 대비한 계획을 논의한다.

도에서는 도민의 발인 대중교통이 멈춰서는 일이 없도록 노조와 긴밀히 대화하는 한편 비상대책본부를 설치·가동해 파업에 대비할 계획이다.

전면 파업 시에도 기존 버스시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편을 고려하는 등 파업 규모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기사보강 9일 오후 9시] 파업 대비, 전세버스 투입하기로

버스 노조의 파업에 대해비 제주특별자치도가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긴급 실무대책회의를 개최했다.(사진은 제주자치도 제공)

제주지역 8개 버스회사 노조가 오는 13일부터 전면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긴급 실무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도내 노선버스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과 수송차량 확보 및 배차계획, 지원 인력 확보, 도민 홍보 사항 등이 논의됐다.

회의에는 김현민 기획조정실장, 김창선 도민안전실장,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 조상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 양기철 관광국장 등을 비롯해 각 부서 실국장과 양 행정시 부시장이 함께 했다.

제주도는 이날 회의에서 노조가 예고대로 13일 오전 파업에 돌입할 경우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노선버스 대수인 665대를 모두 전세버스로 대체 운행하기로 결정했다..

수학여행 성수기가 아직 시작되지 않아, 당분간 665대 전량 모두 대체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노선 운영에 착오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행정시 공무원이 첫 차에 탑승해 노선을 안내하기로 했다.

한편, 도에서는 주말 간 노사 양측을 만나 협상을 전개하며 마지막까지 파업 방지를 위해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