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⑤ 독후 NIE 활동

▲ 책을 읽고 아이들이 스스로 '정의, 거절, 용기'에 대해 정의를 내립니다. 신문 기사 속에서 관련 주제를 찾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합니다.

새 학기가 되어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여자 친구 3명이 지난 겨울방학부터 ‘신문활용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아이들과 함께 활동하는 내용을 보다 생동감 있게 전하고자, 발문 예시와 아이들과의 상호작용, 실제 아이들이 활동하는 자료와 활동 결과를 사진과 함께 글로 전하고 있습니다.

‘신문’을 활용한 활동은 꼭 ‘신문’에만 제한되지 않습니다. 독서를 하고 독후 활동을 신문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도 있지요.

방학 기간이라 시간이 여유로운 아이들에게 《초등학생이 꼭 만나야 할 민주사회 이야기 시리즈》 책을 소개했습니다. 세 명의 친구가 각기 다른 주제로 책을 선정하고, 책 안에서 하나의 이야기를 선정해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로 하였습니다.

“ <초등학생이 꼭 만나야 할 민주사회 이야기 시리즈> 중에서 친구들이 각자 고른 책은 어떤 주제의 책이니?”

세 친구가 고른 주제는 ‘정의, 거절, 용기’ 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단편 이야기들로 이루어진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이야기 하나를 선정해 친구들에게 들려줍니다.

“내가 생각하는 용기는 무엇일까?” 책을 읽고 주제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가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지 정의를 내려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신문에서 관련 기사를 발췌합니다.

발문 예시 “이제는 우리 친구들이 소개한 3가지 책의 주제에 맞는 기사를 신문에서 고를 거야.

한 주제당 1, 2개의 기사를 찾아보자”

 

신문에서 ‘정의, 거절, 용기’와 관련된 기사를 찾도록 합니다. 신문에서 ‘기사 찾기’ 활동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기사 내용을 읽어봐야 주제에 맞는 기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찾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넉넉히 줍니다.

발문 예시 “찾은 기사를 주제별로 활동북에 붙이고, 핵심 내용을 찾아보자”

“내가 찾은 기사가 왜 주제와 관련되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사별로 이유를 적어보자”

활동을 하다 보면 아이들은 “선생님, 이 기사는 정의 같기도 하고 용기 같기도 해요”라고 질문을 합니다. 단 하나의 주제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신문상의 기사들이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수많은 이야기이니 그 안에 담고 있는 내용 또한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을 수 있겠지요.

이제 기사 분석하기가 끝나면 마무리 활동을 합니다.

발문 예시 “이제는 주제와 관련된 신문 기사와 관련된 활동을 할 거야.

예를 들면, 신문 기사 주인공에서 편지를 쓴다든지 혹은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떠했을지,

그리고 내가 주제와 관련된 행동을 한 적이 있다면 일기 쓰기로 소개하는 활동을 해보자”

아이들 각자 고른 기사에 맞게 내가 고른 기사의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내가 기사의 주인공이라면?, 내가 생각하는 ‘용기’란 무엇일까?, 내가 한 행동 중에 ‘용기’, ‘정의’와 관련된 사례 소개하기, 이 기사의 내용을 포스터로 나타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합니다.

△활동

내가 읽은 책에서 이야기 선정하여 소개하기 - 주제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 - 내가 생각하는 ‘용기’란 무엇인지 정의 내리기 - 신문에서 주제 관련 기사 찾기 - 기사 분석하기 - 기사와 관련된 활동하기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