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국방부 광화문 찾아 유족에 사과, 유족회 “아쉽지만 거듭 태어나길 기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3일 광화문 분향공간을 찾아 분향하고 유족에 사과했다.(사진은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제공)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3일, 광화문 중앙광장에 마련한 제주4.3제 71주년 추모공간을 찾아 헌화·분향한 후 유족에 사과했다.

서 차관은 추모광산을 방문해 방명록에 "아픈 역사로 안타갑게 희생되신 분들의 영전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제는 과거의 아픔을 온전히 치유하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기를 기원합니다" 라고 긴 글을 남겼다.

또, 유족들을 만나 손을 잡으며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사과의 마음을 전합니다."라고 말한 후 국방부는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 차관은 이 과정에서 세 번에 걸쳐 고개 숙여 유족에 사과의 뜻을 밝혔다.

앞서 국방부 관계자는 제71주년 4·3희생자추념식이 열린 지난 3일 출입기자실을 방문해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국방부가 공식적으로 제주4·3에 대해 사과의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갑룡 경찰청장도 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해 "4.3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모든 분들의 영정에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군경이 제주4·3당시 민간인을 집단 학살한 행위에 대해 공식적으로 잘못을 시인했다. 제주4·3희생자들이 가해집단의 사과를 받는데 70여년의 세월이 걸렸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3일, 성명을 내고 “당시 군경은 국토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국민의 편이 아니었고, 도리어 갖은 학살과 만행의 주도자였다”라며 “제주4․3의 문제를 정의롭게 청산해 나가기 위해서는 절대적 가해자였던 국가의 태도가 더없이 중요하다. 국가 공권력의 과오를 덮고 진실을 외면하려 했던 과거 정부의 구태의연함을 탈피하여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주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유족회는 “국방부의 입장발표와 경찰청장의 참배는 그동안 유족들의 가슴을 옥죄어 왔던 원망과 분노를 다소나마 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면서도 “다만, 군경의 수장으로서 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이에 수반하는 추가적인 조치 약속 등이 누락된 부분은 크게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유족회는 “오늘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군경이 올바른 역사의식 속에서 국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기를 바라며, 다시는 이 땅위에 제주4․3과 같은 비극의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국민을 최우선으로 위하는 군경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