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통합 의료 안전망 구축 사업’ 자역발전투자협약 사업 선정
3년간 200억 투자…읍면지역 보건(지)소 개편, 응급관제센터 설치 등 중심

양윤경 서귀포시장이 8일 시청 기자실에서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양용주 기자)

서귀포 지역의 열악한 의료 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공모하는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앞으로 3년간 200억 원이 투입돼 응급의료 체계가 구축될 예정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역주도의 지역발전을 위해 다부처·다년도 묶음 사업으로 신규 추진하는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공모결과를 8일 발표했다. 서귀포시를 비롯한 전국 14개 시·도에서 제출한 27개 사업 중 11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각 사업은 국비·지방비 각 100억 원씩 총 200억 원 매칭 사업으로 3년간 추진된다.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은 서귀포시가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공공의료자원의 기능 및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응급 의료체계 혁신을 추진하고, 복지부를 중심으로 행안부, 농림부, 고용부 등이 이를 지원하는 구조다.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8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전하면서 "오랜 숙원이던 서귀포 지역 의료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양 시장은 “서귀포시 지역 의료체계가 매우 열악하고, 읍면지역도 취약하다”면서 “이 사업을 계기로 서귀포시민의 생명권과 건강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이 본격 시작되면 서귀포 지역의 의료 문제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귀포시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 사업은 의료 취약지역인 읍면지역 보건(지)소 직제 개편을 통해 보건의료 접근성을 대폭 강화하고, 안전건강마을 통합거점(응급관제센터) 인프라를 구축해 응급환자의 이송 중 사망률을 낮추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통합거점(응급관제센터) 인프라는 응급이송 중 병원 전 단계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도내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119종합상황실 및 소방서, 서귀포보건소, 보건 의료센터 간 쌍방향 원스톱(One Stop) 응급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응급환자 이송 과정에서 병원 도착 전 단계에서의 적정한 응급처치와  병원 단계에서의 환자 맞춤형 처치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분초를 다투는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읍면지역 보건(지)소 직재개편과 더불어 지역주민 개인별 의료·복지 실태를 조사해 건강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의료, 복지, 건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서귀포시는 전국 최하위인 심정지 환자 생존율 향상을 위해 안전지킴이 양성교육, 응급 안전망구축을 위한 매뉴얼화, 안전건강마을 응급장비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지역발전투자협약 제도는 기존의 단일 중앙부처 중심의 지역 지원사업과 달리 지역 주도로 발굴한 사업계획에 대해 중앙과 지자체간 수평적 협의·조정 과정을 거쳐 협약을 체결하면 장기간 안정적으로 지원을 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역주도-중앙지원’이라는 지역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촉진시킬 현 정부의 대표적인 지방혁신 프로젝트이다. 지난해 제도 도입을 위한 법령 정비 등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올해는 1차 시범사업을 통해 중앙-지방 간 협업체계를 점검해 본제도가 도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