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유일한 도심지 녹지 공간 및 휴식 공간으로 존치 필요"
인근주민, "1965년에 이미 결정된 계획도로, 주민 의견 무시하고 있다"

서귀포시 우회도로가 계획된 서귀포학생문화원 잔디광장. 제주도교육청은 29일 잔디광장에서 출입기자를 상대로 설명회를 하고 있다.(사진=양용주 기자)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과 관련해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공원부지의 지하차도에 대해 제주도교육청과 인근 주민 간의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29일 서귀포학생문화원에서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지상 도로 대신 지하차도로 변경해 공원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의 설명회를 가졌다.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은 2023년까지 서귀포시 서홍동과 동홍동을 잇는 길이 4.2㎞, 폭 35m의 왕복 6차선 지상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문제가 된 구간은 서귀포학생문화원 잔디광장을 관통하는 1.5㎞의 제2구간(서홍로~동홍로)이다. 해당구간 인근에는 서귀포학생문화원을 비롯해 제주국제교육정보원,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 제주유아교육진흥원 등이 위치해 있어 유·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비롯해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이용하고 있다.

도 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서귀포학생문화원 현 부지에는 서귀포도서관,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 등 4개 기관이 공존·운용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이용 인원은 27만 명이며, 교통안전사고 등에 취약한 유아도 8천 명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주변지역에는 서귀포고, 서귀중앙여중, 서귀북초등학교도 자리 잡고 있어, 서귀포시 교육허브와 시민의 교육문화벨트 역할 및 지역주민들과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교육문화 중심지이다"라면서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 광장은 2001년 6월 부지 일부분(5890㎡)이 어린이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서귀포시의 유일한 도심지 녹지 공간 및 휴식 공간으로 현재도 서귀포 시민들이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자 대상 설명회 자리에 참석한 인근 주민들은 불만들 드러냈다. 이들은 “도시계획도로지정이 이미 1965년에 이뤄졌고, 학생문화원은 훨씬 뒤에 건물을 지었다”면서 "교육청이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지하차도 건설을 반대했다. 이들은 또 "공원에서 어린이들이 노는 모습은 1년에 한두 번 밖에 본 적이 없다"면서 "공원 존치가 필요하다면 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설득하고 이해시키려고 해야지 이렇게 일방적으로 입장을 발표하는 것은 언론플레이"라고 지적했다.

서귀포시 우회도로 사업은 호근동 용당에서 토평동 삼성여자고등학교까지 길이 4.2㎞ 폭 35m 6차선 도로를 개설해 중앙로터리 일대의 교통체증을 개선하고 서귀포시 동서간의 사람과 물류의 이동성을 향상사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전체 계회구간 4.5km 가운데 서홍로와 동홍로를 연결하는 1.5km이 202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지하차도가 검토된 것은 지난 2017년부터이다. 서귀포시학원연합회서귀포지회와 서귀포시발전기금, 서귀포YWCA, 서귀포시민연대, 서귀북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자모회, 서귀포시학생상담봉사자회, 서귀포시어린이집연합회, 서귀포시학교·유치원운영위원장협의회 등이 서명 운동에 나서면서부터이다. 당시 이들은 "계획대로 도로가 뚫려서 유치원생, 초등학생들의 놀이공간과 휴식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잔디어린이공원, 소나무숲 등 녹지공간이 양분된다면 교육활동과 휴식공간이 소멸·축소되어 교육환경이 황폐화되고 말 것임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일대를 이용하는 어린이, 청소년들, 일반 시민들에게 더욱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고 교통사고 발생 등 안전위협, 소음공해 등 교육복지 가치가 훼손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하며 지하차도 개설로의 전환을 요구했다.

이후 인근 지역 주민들은 지하차도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지난 3월 동홍하트홀에서 열린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 주민설명회에서도 인근 주민들은 지하차도 추진에 반발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