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귀포시 우회도로 지하차도 관련 관계기관 토론회 개최
도의원, "학생문화원 이전 방안도 검토해야"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개설 구간.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 마당을 지나는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지하차도 개설계획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제주도는 30일 서귀포시청에서 관계기관 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제주도교육청, 서귀포시 관계공무원, 지역 도의원 등이 참석해 의견을 교환했다. 토론회에 참석했던 도의원들은 지하차도는 지역주민들의 반대 뿐만 아니라 당초 계획보다 사업비가 더 들어간다며 학생문화원을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교육청은 서귀포학생문화원과 인접한 시설 등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보장하고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을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는 지하차도 개설 여부와 관련해 최종 판단을 내릴 계획이다.

앞서 29일에는 도교육청이 서귀포학생문화원에서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잔디광장 보존 필요성을 설명하는 현장 브리핑을 가졌다. 

도 교육청은 이날 "서귀포학생문화원 현 부지에는 서귀포도서관,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 등 4개 기관이 공존·운용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이용 인원은 27만 명이며, 교통안전사고 등에 취약한 유아도 8천 명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변지역에는 서귀포고, 서귀중앙여중, 서귀북초등학교도 자리 잡고 있어, 서귀포시 교육허브와 시민의 교육문화벨트 역할 및 지역주민들과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교육문화 중심지이다"라면서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 광장은 2001년 6월 부지 일부분(5890㎡)이 어린이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서귀포시의 유일한 도심지 녹지 공간 및 휴식 공간으로 현재도 서귀포 시민들이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잔디광장 보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한 일부 지역주민들은 “도시계획도로지정이 이미 1965년에 이뤄졌고, 학생문화원은 훨씬 뒤에 건물을 지었다”면서 "교육청이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지하차도 건설을 반대했다. 

서귀포시 우회도로는 지난 1965년에 도시계획도로로 지정됐다. 최근들어 서귀포시 중앙로터리를 중심으로 시내권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차량통행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2014년부터 서홍동과 동홍동을 잇는 길이 4.2㎞, 폭 35m의 왕복 6차선 도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논란이 일고 있는 구간은 서귀포학생문화원 잔디광장을 관통하는 1.5㎞의 제2구간(서홍로~동홍로)이다. 해당구간 인근에는 서귀포학생문화원을 비롯해 제주국제교육정보원,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 제주유아교육진흥원 등이 위치해 있어 유·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비롯해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이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