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춘·박은옥 데뷔 40주년 헌정 도서

정태춘·박은옥 데뷔 40주년 헌정 도서 『다시, 첫차를 기다리며』.

박준흠(정태춘 박은옥 데뷔 4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엮음 / 364쪽 / 20,000원 / 2019. 3. 20. / 도서출판각 Ltd. 

정태춘·박은옥 데뷔 40주년 헌정 도서가 발간됐다. 『다시, 첫차를 기다리며』는 총 39명의 필자가 참여해 정태춘·박은옥의 음악과 행적을 기리고 있다. 뮤지션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다채로운 내용을 담은 한국 초유의 헌정출판이다. 

『다시, 첫차를 기다리며』는 총 7파트로 구성되어 두 뮤지션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파트2에서는 정태춘‧박은옥 정규음반 13장에 대한 리뷰를 담았는데, 서정에서 포효, 다시 서정을로 귀환하는 음악적 여정을 짚으면서 그들의 개인적인 고민과 사회적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파트3, 4에서는 그들의 노래가 한국 대중음악사와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볼 수 있다. 파트5에서는 필자들에게 정태춘‧박은옥이 어떠한 의미였는지를 풀어간다. 

정태춘은 70년대 초 청년문화의 흐름 속에, 서정적이면서도 현실을 직시하는 가사로 한국적 포크를 한층 완성된 경지로 끌어올렸다. 그가 쓴 가사는 노래가 담을 수 있는 현실 세계의 폭을 넓혀주기도 했다. 1989년 전교조 지지를 위한 ‘송아지 송아지 누렁송아지’ 전국투어는 예술의 사회참여가 대중음악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고, 1990~1996년에 개인의 투쟁으로 일궈낸 ‘음반 사전심 의제 철폐’는 대중음악가가 예술 관련 악법을 철폐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줬고, 2000년대 ‘대추리 평화예술’ 운동은 대중음악이 다양한 장르의 예술들과 연대하고 발언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정태춘‧박은옥 두 사람의 노래는 그 시대 청춘을 관통하는 하나의 상징이라 볼 수 있다.

이 책은 두 사람의 음악적 여정을 더듬어 가면서 2019년 현재 우리에게 시사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또한, 두 사람과 동시대에 살면서 젊은 시절을 보냈던 30대~50대 대중이 문화적 소외를 극복하는 발판이 되며, 더 나아가서는 20~30대에게도 정태춘‧박은옥 음악이 널리 알려지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