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19)

▲ 주제에 대해서 나의 의견을 주장하고, 그를 뒷받침하는 이유를 제시합니다.

“제2공항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니? 너희들은 각자 어떤 생각을 갖고 있니?”

신문, 방송 등 매체에서 자주 들려오는 지역 현안에 대한 생각 나눔으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자유롭게 아이들 각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왜 그러한지 이야기합니다. 이 시간은 오늘 수업 주제인 ‘나의 의견 주장하기’를 위해 물꼬를 트는 것입니다.

오늘의 활동은 어떤 주제에 대한 찬/반 나의 의견을 주장하는 시간으로 마련했습니다. 두 가지 기사를 통해 생각을 넓힙니다.

참고 자료 <마추픽추 인근 신공한 건설 논란> (어린이동아, 2019.5.21.)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는 자연 보존과 개발을 두고 상충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인구, 관광도시의 섬, 소득 증대 등 여러 가지 이유들로 개발을 주장합니다. 이에 반해, 점점 사라지는 자연환경, 훼손되는 자연 등 자연을 보존해야하는 목소리도 높아집니다. 도전이나 개발 등을 통해 편리함이 추구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불가피하게 자연을 훼손하기도 하지요.

제주가 직면한 문제들이 ‘제주’에만 국한되지는 않나 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마추픽추’에도 신공항 건설 문제로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발문 예시 “지금 잘린 문단들이 있어. <마추픽추 인근 신공한 건설 논란>에 관한 기사글이야. 문단을 순서대로 맞추어보자. 과연 이 기사는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5문단 정도 되는 짧은 글을 문단으로 나누어 자른 기사를 나누어줍니다. 문단 순서를 맞추는 과정을 통해 문맥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문단 순서를 맞추어 기사글을 읽고 나면 기사 제목을 통해 기사 내용을 유추해봅니다. 그리고 공항이 생기면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적습니다. 기사 분석을 하고 나의 의견을 주장하는 글을 써 봅니다.

발문 예시 “<마추픽추 공항 건설에 대한 나의 생각>을 찬성과 반대, 자유롭게 적어보자. 단, 주장글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 의견을 뒷받침하는 이유가 제시되어야 해”

참고 자료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대안 마련해야> (어린이동아, 2019.5.17.)

두 번째 기사는 우리 아이들의 실생활과 밀접합니다. 기사를 읽고 세 가지 질문에 답을 합니다.

1.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2. 기사에서 다른 나라의 예시를 찾아 적어보세요. 3.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발문 예시 “과연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은 문제점만 있을까요? 좋은 점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각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기사 속에서 찾은 답을 머릿속으로 한번 더 정리하고, 글로 옮겨 적는 연습을 하게 합니다. 하나의 문장이 어떻게 시작되고 끝맺음되는지, 여러 문장을 매끄럽게 이어 글을 표현하는 연습을 독려합니다.

마무리 활동으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다짐하는 글로 ‘나만의 스마트폰 케이스 꾸미기’ 시간을 갖습니다.

△활동

내가 살고 있는 지역 현안으로 관심 끌기 -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사글 2개 읽고 분석하기 - 기사와 관련된 나의 생각 주장하기 (찬성과 반대에 대한 의견과 이유 제시)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다짐하는 문구로 나만의 스마트폰 케이스 꾸미기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