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암미술관, 22일부터 전시

서귀포시 소암기념관은 6월 22일부터 8월 11일까지 ‘천병근- 제주, 40년만의 재회(再會)’전을 마련한다.

소암기념관은 개관 이후 소암과 교류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작가전시를 진행해 오고 있다. 소암은 제주의 지성과 예술을 대표하는 인사로 많은 예술가들이 소암과 교류했다.

제주에서의 교편생활을 마지막으로 작가는 프랑스와 미국, 서울에서 작업을 하다 일찍 생을 마쳐 많은 작업을 남기진 못했으나 유족들의 긴 염원으로 6월초 조선일보미술관에서 ‘천병근 - 32주기 유작전’이 개최됐고, 소암기념관에서 전시를 진행하게 됐다.

천병근 화백은 1950년대부터 구상과 추상이 혼융된 독자적 초현실주의 작품을 발표한 작가로 초상화, 풍경화, 정물화, 판화, 성화 등을 활발하게 제작했다.

‘삶’, ‘기도’등의 종교적인 주제, ‘여인과 호랑이’, ‘우화’, ‘불佛’, ‘항아리’ 등의 제주 주제로 크게 나뉘는 작품들은 모두가 전통의 현대적 계승과 새로운 해석에 집중되어 있으며, 작품들에는 현실과 상상, 신비한 종교적 감성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

제주의 풍경이 다른 지역과는 다른 감흥을 주었는지 풍경화 그림은 제주풍경이 주를 이룬다. 제주 곳곳의 풍경 ‘삼성혈’, ‘주상절리’ 등을 남겼고, ‘소암 현중화 초상’, ‘청탄 김광추 초상’, ‘제남보육원 이진우 원장 초상’과 제주 동부교회 소장 ‘예수초상’은 제주에서의 행적과 연결되는 작품들도 남겨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그가 그린 제주의 풍경은 화사하고, 밝고 경쾌하다” 며 “늦었지만 이번 전시를 통해 천병근이란 작가가 재조명되기를 바란다” 말했다. 이어 “선생님을 기억하시는 제자분들이 기념관을 많이들 찾아주셨으면 좋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