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보건소 단위별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가 실시된다. 

도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보건소 단위별 성인 평균 840명을 표본 추출해 도내 6개 보건소 전체 5029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조사는 보건소 소속 조사원이 선정된 가구를 방문해 1: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사원은 관할지역 보건소장 직인이 찍힌 조사원증을 패용하고 있으니 반드시 조사원 확인이 필요하다. 

조사내용은 △흡연, 음주, 식생활 등 건강행태 △만성질환 이환(고혈압, 당뇨병 등) △사고 및 중독 △활동제한 △삶의 질 등 지역별 225개 설문문항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전까지는 설문조사를 통해 고혈압 진단 경험률을 산출했었는데, 올해는 혈압측정을 실시해 지역별 고혈압 유병률 등 혈압관련 지표를 산출한다. 

조사 결과는 내년 3월에 질병관리본부와 전국 255개 각 보건소에 공표된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지역사회건강조사 내용은 우리지역 도민 건강을 위해 활용될 것”이라며 “통계법에 의해 철저히 비밀보장 되므로 도민들께서는 건강조사에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