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29) ]

▲ 신문 속에서 기사나 광고를 활용해 우리 가족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자료를 찾는 활동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단어 중 아마도 ‘가족’이라는 단어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차시는 ‘가족’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활동합니다.

“다섯 손가락을 그리고, 손바닥에는 우리 가족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단어나 그림으로 표현해보자. 다섯 손가락마다 우리 가족을 소개하거나, 관련된 질문을 만들고 답을 하는 거야. 우리 가족은 몇 명인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우리 가족의 여행지 등. 키워드로 표현하고 설명을 덧붙이면 돼.”

다섯 손가락 비주얼씽킹을 통해 우리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표현합니다. 활동이 끝나면 각자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친구들과 공유하며, 질문을 통해 생각을 확장합니다.

‘가족’에 대해 생각하는 워밍업의 시간을 마치면, ‘9분 할법’으로 가족 한 명 한 명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9분 할법’은 어떤 주제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내가 바라본 엄마, 아빠, 동생 등. 가족 구성원들 각각의 특징, 좋아하는 것들, 내가 생각하는 이미지 등. 가족 구성원에 대해 집중해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우선, ‘나’에 대한 9분 할법 활동을 합니다. 단어나, 사진, 그림 등으로 나를 나타냅니다.

“우리 아빠, 엄마의 꿈은 무엇이었을까요? 나는 잘하고 싶지만 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렇게 우리 가족 구성원들에 대해 9분 할법으로 생각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처음에는 가족에 대해, 그리고 가족 구성원 한 명 한 명에 대해 생각을 확장하며 집중합니다.

구성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그다음으로 우리 가족에게 맞는 신문 기사 찾기 활동을 합니다.

“우리 엄마에게 알려주고 싶은 기사를 찾아봐. 왜 이 기사가 엄마에게 필요한지 이유를 생각하면서 말이야.”

이 기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왜 그 대상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도 표현하도록 합니다.

활동을 한 후 발표하는 시간을 중요합니다. 나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공감하며 생각을 확장해 나가는 활동입니다.
이번 차시는 '가족'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으로 활동했습니다.

 

모든 활동은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내가 한 활동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생각을 정리하여 알리고 질문을 통해 사고를 확장합니다. 또한, 친구를 이해할 기회도 됩니다. 발표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하고 질문합니다. 공감 능력을 키워주는 시간입니다.

마무리 활동으로 ‘가족’하면 떠오르는 느낌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봅니다. 내가 생각하는 가족, 내가 바라는 가족, 가족 단어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마인드맵으로 그려보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가족’. 항상 가까이 있지만, 그 사람만을 오롯이 생각해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가깝지만 늘 그 자리에 있기에 어쩌면 무심할 수도 있는 것이 가족이니까요. 이번 수업을 통해 나에게 가장 가까운 우리 가족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활동

다섯 손가락 비주얼씽킹으로 우리 가족 소개하기 - 9분 할법으로 가족 구성원 모두 표현하기 - 신문에서 기사 고르기 - 발표하기 - 가족 연상 이미지 마인드맵 그리기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