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주 제2공항 강행 반대 및 도민공론화 수용’ 요구 공동기자회견

기자회견 현장.(사진은 정의당 제공)

‘제주 제2공항 강행 반대 및 도민공론화 수용’을 위한 민주평화당 제주도당과 정의당 제주도당의 공동기자회견이 27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렸다.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위원장과 양윤녕 민주평화당 제도당위원장 등을 비롯해 양당의 당직자들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고병수 위원장이 기자회견의 취지를 설명했다. 고 위원장은 “제주 제2공항의 문제가 터져나온지 5년이 다 되가는 상황에서 주민 갈등을 심화되고 있고, 그런 상황에서 국토부가 10월에 기본계획을 발표할 계획이어서 두 당이 긴박하게 기자회견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고병수, 양윤녕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함께 낭독했다. 이들은 미리 준비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토부가 오는 10월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등을 거쳐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고 한다”라며 “그러나 제2공항 계획의 추진과정에서 불거진 절차적 정당성과 입지 타당성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만큼 제2공항 건설의 근거는 무너졌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업타당성 재조사 용역과 검토위원회가 종료됐지만 여러 논란과 의혹은 해소되지 못하고 도민사회의 갈등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고 입지선정과 관련해 철새도래지 문제는 평가에 들어있지도 않았으며 지하수 함양통로인 숨골은 61개가 추가로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후보지 선정과정도 투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두 당은 국토부와 제주도정은 제2공항의 필요성으로 ‘이착륙 횟우와 연간 이용객 수’를 들고 있지만 외국의 경우 제주공항과 같이 단일활주로를 갖춘 공항도 연간 이착륙횟수와 연간 이용객 수가 제주공항을 웃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현 공항의 최적 활용방안으로 제2공항을 건설하지 않고 보조활주로만 사용해도 장기 항공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파리공항공단(ADPi)'의 검토결과를 아직까지 은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두 당은 “바로셀로나, 베니스, 보라카이 등 세계적인 관광지에서는 관광객을 늘리기 보다는 수요를 관리하는 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다”라며 두 당은 곶자왈과 생태계, 경관 등 제주도의 환경을 보전하는 생활문제로부터 도민을 대변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도민사회 갈등의 책임은 국토부와 원희룡 도정에 있다고 단정했다. 그리고 이 갈등의 해결을 위해 도민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원희룡 지사와 제주도의회, 국회의원 등에게 “도민공론화를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두 당은 앞으로도 도민공론화 수용을 위해 국회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