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2일 서귀포시 읍면동장과 지역현안 의견수렴 간담회

원희룡 지사가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서귀포시 읍면동장 간담회를 갖고 현안사항들을 청취했다.(사진=양용주 기자)

원희룡 지사가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서귀포시 읍면동장 간담회를 갖고 현안사항들을 청취했다. 민선7기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읍면동장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날 서귀포시 17개 읍면동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정읍을 비롯해 남원읍, 성산읍, 안덕면, 표선면, 송산동 서홍동, 대천동 등 7개 읍면동장이 현안사항들을 도지사에게 건의했다.

각 읍면동장이 건의 사항을 발표하고, 도지사와 함께 배석한 담당국장 및 과장이 답변에 나섰다.

읍면동별 건의 사항 요지는 △(대정읍) 대정지역 하수관로 정비사업 관련 △(남원읍) 고품질 노지감귤 생산 관련 볼록총체벌레 공동방제 추진 및 약제비 지원 △(성산읍) 월동채소 생산조정직불제 지원 기준 현실화 △(안덕면) 남제주 복합발전소 천연가스 공급 관련 주배관 노선 확정 어려움 △(표선면)제2공항 추진 관련 표선면 발전방안 토론회 준비 건 △(송산동) 도심 폐건물(서귀포 파크호텔) 장기 방치 건 △(서홍동) 구)한전사옥 주차장 부지 매입 △(대천동) 강정마을 공동체회복 사업 관련 주변마을 소외감 등이다.

김우숙 대정읍의 경우 하수관로 정비사업 구간 중 “신도1리와 하모 지역 대부분의 가구가 사업에서 제외되어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사유지‧재포장에 대한 시설비 자부담 등의 이유도 있지만 동일한 지역에서 동일한 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추진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창훈 남원읍장은 “남원은 감귤의 주산지”라면서 올해 날씨에 따른 품질 저하를 우려했다. 이어 “총재벌레가 증가해 집단 방제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면서 이에 따른 약제비 지원도 검토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영농인력 지원이 많은 도움이 되는데 사업확정이 10월 말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강승오 성산읍장은 월동채소 생산조정 직불금 지원 기준 현실화를 건의했다. 강승오 읍장은 “직불금 지원금이 평당 330원으로 비현실적”이라면서 “직불금을 1000원으로 반영해 달라”고 했다. 또한 대중교통과 관련해 “중산간지역 만족도가 매우 낮다”며 노선 조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상헌 안덕면장은 “천연가스 공급 관련 주배관 노선이 통과하는 5개 마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데, 가스공사 등 사업처의 해명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현덕봉 표선면장은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 표선면 발전방안 토론회를 준비 중”이라면서 “주민들은 제2공항에 따른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영관 송산동장은 “파크호텔이 1977년 지어지고 2000년 이후 방치되어 있다”면서 “매입 후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형필 서홍동장은 “구)한전사옥 부지 1200여 평이 2008년 6월 신시가지로 이전 후 주차장으로 무료 사용해 왔다”면서 매입 검토를 요청했다.

강창용 대천동장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많은 갈등이 있었는데 주변지역 마을에서도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현 상황에서 강정마을에 대해서만 공동체회복 사업이 추진되면서 주변마을에서 소외감을 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읍면동장의 건의에 이어 각 사안에 대해 도청 해당 실국에서 응답했다. 대부분의 건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추진하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특히 구)파크호텔 매입이나 구)한전부지 매입 등에 대해서는 재정투자 심사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건의하면 우선순위를 정해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이다. 또한 강정 마을 공동체회복 사업의 주변 마을 확대는 현재에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윤경 서귀포시장도 △서귀포의료원의 제주대병원 위탁 운영 관련 △종합실내체육관 건립 △ 서귀포시 우회도로 건설 관련 △송산동 해군아파트 매입 건에 대해 언급했다. 

양윤경 시장은 “서귀포 상황이 어렵기 때문에, 절실함이 얘기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으로서 가만둘 수가 없어서 이렇게 요청드린다”면서 “서귀포시 행정에서 준비할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학교병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현실적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밝혔다.

원 지사는 “서귀포의료원 위탁 운영을 두고 제주대병원 소속 의사들에게 서귀포 근무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서귀포의료원에서 근무하겠다고 밝힌 의사가 단 한명도 없었다”면서 “제주대병원도 의사들이 서귀포의료원 근무를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명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실무적인 논의나 예산 문제는 제주도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