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본회의에서 40명 중 25명 찬성, 반대 13, 기권 2명 등

제주도의회.(사진은 서귀포신문 DB)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24일 오후 2시 제37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전날 환경도시위원회가 심의 가결한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을 상정해 가결 처리했다.

표결 결과 재적의원 40명 중 찬성 25명, 반대 13명, 기권 2명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의원 가운데 강민숙‧강성민‧강성의‧강철남‧고용호‧고태순‧고현수‧김경미‧김용범‧김태석‧문경운‧문종태‧박원철‧송창권‧양영식‧이상봉‧이승아‧정민구‧조훈배‧좌남수‧현길호‧홍명환 의원 등이 찬성했다.

반면, 강성균‧김경학‧송영훈 의원 등 3명은 '반대'했다. 김희현‧박호형 의원은 '기권' 했다.

야당 및 교육의원 가운데 강충룡(바른미래)‧고은실(정의당)‧김창식(교육) 등 3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강시백(교육)‧강연호(무소속)‧김장영(교육)‧김황국(자유한국)‧부공남(교육의원)‧안창남(무소속)‧오대익(교육의원)‧오영희(자유한국)‧이경용(무소속)‧한영진(바른미래) 등 10명은 '반대'했다.

표결 결과.

의원들은 상임위 의결과 본회의 의안설명과정에서 "제주도지사가 환경부의 원고안대로 공론화를 추진토록 노력하거나, 도의회가 직접 공론화를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의회가 원희룡 지사에 공론화 추진에 나서도록 압박하되, 원 지사가 이를 거부하면 자신들이 직접 공론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의회는 당분간 시민사회, 성산읍주민들과 힘을 합쳐 원지사를 향해 공론화에 나서라고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원 지사가 임시회에서 공론화 거부 방침을 밝힌 만큼, 제주자치도가 공론화에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 원 지사가 이미 밝힌 대로 공론화를 거부하면 의회가 공론화에 나설 전망이다. 

국토부가 10월에 기본계획을 고시할 계획인데 기본계획만 고시되면 제2공항을 향한 모든 절차가 공식적인 지위를 얻는다.

10월은 공론화와 기본계획이 정면으로 치닫는 파국의 계절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토부와 제주자치도-제주도의회와 시민사회를 전선으로 제주사회가 갈등의 터널로 들어설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4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의회가) 원희룡지사의 공론화 거부로 어지럽혀진 민심을 부여안고 쓰러진 제주도의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책임 있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라며 “부디 도민과 함께 꿋꿋하고 대범하게 갈등해결을 위한 담대한 행보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리고 “원희룡도정은 도의회의 의결에 따라 환경부가 국토부에 요청한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공론화 절차를 국토부에 요구하거나 공동으로 수행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