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9개 지역 13곳에 공동체마을 조성... 서귀포 강정동 등 추가 확대

▲ 서귀포시 하원마을 공동체 마을 입주식 사진. (사진=공무원연금공단 제공)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정남준)은 24일 제주 서귀포 하원마을에서 공무원 은퇴자 공동체마을 입주식을 개최했다.

제주 지역에 조성된 은퇴자 공동체마을은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단위로 총 세 번에 걸쳐 운영되고 있으며, 작년 서귀포 무릉마을 시범운영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70명이 농촌 체험 및 공동체 체험을 했다.

이번에 입주하는 17명(부부동반 10명, 단독 7명)은 앞으로 제주 농업 현황에 대한 교육 및 농업생태원을 견학하는 등 귀농귀촌 교육을 받으면서 마을과 연계해 농사일 돕기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공단은 제주, 문경, 제천, 구례, 홍천, 거창, 여수, 영천, 신안 등 전국 9개 지역 13곳에서 은퇴자 공동체마을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연금 생활자들이 귀농귀촌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지역을 확대하고 체험기간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서귀포 강정동에 은퇴자 공동체마을을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며 본격운영에 앞서 올해 11월 입주자 10명을 대상으로 ‘한 달 살기 체험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실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