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33) ]

▲ 이번 차시는 인물과 관련된 기사를 읽고, <인물 탐구>를 통해 '가상 인터뷰' 기사글 작성하기를 했습니다.

“지구온난화가 심각하다는 뉴스가 자주 보도되고 있지. 우리도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고. 세계의 기후변화가 어떤 상태인지 보여주는 짧은 기사를 먼저 함께 살펴보자.”

<그린란드 빙하, 하루 만에 20억톤 녹아> (어린이동아, 2019.6.17.)

지구온난화로 인해 그린란드 빙하가 녹는다는 기사입니다. 빙하가 녹으면 어떤 일이 발생될지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고, 해수면이 상승하면 섬나라들 중 물속에 가라앉는 나라도 생깁니다. 어느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키는 연쇄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아이들과 충분히 이야기 나누고, 기사 활동을 합니다.

“이 짧은 기사를 읽고, 그래서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까? 에 대한 나의 생각을 표현해보자.”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이 앞으로 어떤 문제점을 야기시킬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환경운동가인 그레타 툰베리의 기사를 읽기 전 도입 단계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짧은 기사를 함께 읽었습니다. 스웨덴의 10대 소녀 그레타 툰베리는 환경운동가입니다. 오늘은 이 소녀에 관한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풀어보는 활동을 합니다.

“지금 영상을 하나 보여줄 거야. 짧은 영상인데, 이 영상에 어떤 인물이 왜 나왔는지 살펴보자.” [지금 세계는] 10대 환경운동가 툰베리 “기후변화는 어른들 책임” (KBS 영상)

영상을 보고 관련 기사 탐구 활동을 합니다. <태양광 요트 타고 대서양 횡단하는 툰베리> (어린이동아, 2019.8.1.)

“툰베리는 왜 태양광 요트를 타고 대서양을 횡단했을까? 영상과 기사를 통해 툰베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이 기사를 육하원칙으로 내용 요약하기를 해보자.”

육하원칙으로 내용 요약하기는 ‘이게 맞나? 아닌가? 어떻게 표현해야 하지’ 등 아이들이 늘 고민스러워 과제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을 잘 이해하고, 내가 이해한 내용에 맞게 육하원칙을 찾아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육하원칙을 찾아서 적고 그것을 쭉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만들어봤을 때 이야기가 잘 이어지는지 확인해봐. 그러면, 육하원칙을 잘 찾아낸 거야.”

처음 <기후변화>관련 기사를 살펴보고, <툰베리의 기후변화에 대응한 행동>과 관련된 기사를 살펴봤습니다. 이 두 활동은 오늘 주제인 <인물 탐구를 통한 가상 인터뷰> 를 위한 선활동입니다.

<기후변화 수퍼스타 16살 소녀 그레타 툰베리> (아주경제신문, 2019.4.26.)

“그레타 툰베리가 어떠한 일을 했는지 기사를 통해 살펴봤어. 대체 그레타 툰베리는 누구일까? 왜 이런 일을 하는 것일까? 지금 인물과 관련된 기사를 살펴보고 ‘가상 인터뷰’ 기사 작성을 해보자”

기사를 읽고 사실을 바탕으로 한 기본 정보 탐색으로 다섯 손가락 활동을 먼저 합니다. 질문을 뽑고 답을 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툰베리와의 가상 인터뷰’ 기사 활동을 합니다. 기자와 툰베리, 혹은 10대 소녀대 소녀의 관계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인터뷰 기사의 형식은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10대인 툰베리의 행보에 대해 기사를 읽으며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궁금한 점들을 질문으로 표현하고, 만약 툰베리라면 어떻게 대답했을지 유추해보며 사고를 확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툰베리에게 편지쓰기>로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활동

[생각 도입] 기후변화 관련 기사 탐색 - 영상과 기사로 툰베리의 행동에 대한 기사 탐색 - 인물 탐구 - 가상 인터뷰 기사 작성 - 툰베리에게 보내는 편지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