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운영위, 표결로 ‘결의안’ 보류 결정... 보류 주도한 김경학 위원장에 비난 쏟아져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가 31일, ‘제2공항 공론화 결의안’을 표결로 ‘심사 보류’로 의결했다.(사진은 제주의소리 제공)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하 공론화 결의안)’이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보류 됐다.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경학)는 31일 제377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어 김태석․박원철 의원 등이 공동발의한 ‘공론화 결의안’을 표결로 ‘심사 보류’ 의결했다.

김경학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했지만, 의견이 달라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심사를 보류하고자 한다”며 이를 표결에 붙였다. 박원철 의원이 “심사를 진행도 하지 않고 보류를 하자는 것이냐. 도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다”며 심사를 진행할 것을 주장했다. 하지만 김경학 위원장이 표결을 강행했고 6명이 찬성으로 심사 보류가 결정됐다.

운영위원회에 속한 의원은 김경학 위원장(민주)과 이경용 부위원장(무소속), 강성균․고용호․고태순․박원철․정민구(민주), 오영희(한국), 고은실(정의), 김장영․강시백(교육) 의원 등 10명이다. 이날 김경학 위원장과 강성균․이경용․오영희․김장영․강시백 의원 등 6명이 보류에 찬성했다.

이번 ‘공론화 결의안’은 지난 9월 도의회에서 채택한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후속조치에 따른 것이다. 김경학 위원장이 의회운영위원회는 의원들 간 입장차이가 있다는 점을 이유로 보류를 요청해 통과됐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제주도당은 31일 논평을 통해 논의를 주도한 김경학 위원장을 성토했다. 정의당은 “며칠 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통해 공론화의 필요성을 언급했음에도 민주당 소속 김경학 도의원이 심사보류를 주도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라며 “민주당은 김경학 도의원을 당론 위배로 징계 하고, 도민들 앞에 책임지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녹색당도 논평을 통해 "김경학 의원의 부도덕하고 몰염치한 행동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은 바로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징계절차를 밟을 것을 촉구한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은 공당으로서 최소한의 정체성이라도 지키기를 바란다"고 성토했다.

비난이 쏟아지자 더불어민주당(원내대표 박원철) 소속 도의원들은 이날 1시에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공론화 결의안’을 당론으로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번 임시회에서 ‘공론화 결의안 ’처리가 무산된 점에 대해 중대성을 인식하고 당론으로 처리하겠다고 확인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