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확보되지 않아 현실성 없는 제품을 대상에 선정, 현장은 외면

서귀포시가 흡착기와 미생물 등을 이용해 폐감귤을 처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했지만 예산 부족으로 실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농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에서 배출된 폐감귤이다.(장태욱 기자)

서귀포시가 추진하는 폐감귤 처리기 설치 보조사업이 당초 기대와 달리 현장에서 외면을 받고 있다. 페감귤 처리 해법을 찾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서귀포시는 오는 2020년까지 폐감귤 처리방안을 마련해기 위해 시범 보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폐감귤에서 발생한 침출수가 제주의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문제를 해결한다는 취지다.

최근 제주는 쓰레기 처리 문제로 몸살을 앓았다. 서귀포시의 경우 색달동 매립장이 거의 포화에 이르러 남은 용량이 4%내외에 불과한 실정이다. 최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조성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개장하면서 서귀포시 폐기물도 동복리 매립시설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그런데 제주자연환경순환센터가 폐감귤 반입여부를 결정하지 않아, 폐감귤은 서귀포시내 매립시설에서 처리돼야 할 상황이다. 색달동매립장은 다른 폐기물이 반입되지 않는다는 전제로 오는 2020년까지 임시방편으로 폐감귤을 처리한다.

서귀포시는 폐감귤을 처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업체들을 초청해 시연회를 개최했다. 그리고 지난 10월 30일 ‘부패감귤 감량기 설치 시범사업’을 공고했다. 농협과 농협법인, 작목반 등에게 감량기 설치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이다. 보조사업 대상 처리기는 착즙 방식과 미생물 분해방식 두 가지인데, 감량기 설치에 필요한 3700만 원의 60%에 해당하는 2200만 원을 서귀포시가 보조한다는 구상이다.

그런데 서귀포시가 10월 30일부터 11월 4일까지 보조사업에 대한 신청을 접수한 결과 신청한 업체가 한 군데도 없었다. 이와 관련해 관내 농협 관계자는 “농협 선과장인 경우 겨울철에는 하루 1톤가량의 폐감귤이 발생하는데 보조사업 대상인 처리기의 용량이 턱없이 부족해서 실효성이 없었다”라며 “일반 음식점에서 사용할 만한 정도의 제품을 선과장에서 사용하라는데 어떻게 응하겠냐”고 말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도 이를 인정했다. 시범사업에 예산이 전체 1억 원 밖에 확보되지 않아 선과정에서 사용할 정도의 것을 보조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선과장에서 필요한 정도의 제품은 한 대당 1억 원을 호가하기 때문에 전체 선과장 수를 고려하면 훨씬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서귀포시가 내년에 제대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예산확보에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