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농어촌체험페스티벌, 16일부터 17일까지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려

농촌체험 토크쇼 (사진= 강문혁 기자)

제5회 제주 농어촌체험 페스티벌이 16일부터 17일까지 서귀포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제주특별자치도 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대표 임안순)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15개 마을이 참여했다. 서귀포지역에서는 9개의 상설 체험부스을 운영했다.

이 행사는 농어촌체험휴양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체험휴양마을의 체험 기회와 볼거리를 제공해 농어촌마을을 홍보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도 홍보부스 책자와 엽서 (사진= 강문혁 기자)

16일 오후 행사장을 찾았다. 행사장에 들어서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마을 홍보부스를 만날 수 있었다. 이곳에선 자립마을 유성사업 우수사례집 ‘오늘도 마을로’와 ‘마을의 풍경을 그린 엽서를 를 나눠주고 있었다. 김형도 제주도마을활력과장은 “제주도 홍보부스에서 올해 처음으로 20개의 체험휴양마을의 특색을 담은 엽서를 나눠주고 있다”며 “마을의 아름다움과 자산을 엽서에 담아서 인기가 많다”라고 말했다.

만들어진 소라피리들 (사진= 강문혁 기자)

그리고 여러 개의 부스를 지나 온평리의 전통혼례체험과 소라피리만들기 부스를 방문했다. 온평리마을 부스에서의 소라만들기를  어린이들이 좋아했다.

유채꽃 앙금 플라워와 유채기름 (사진= 강문혁 기자)

가시리의 유채꽃플라워앙금쿠키만들기 등의 체험부스 운영되고 있었고 가시리마을의 유채기름과 행운의 편자를 판매하고 있었다.

오향금 가시리체험사무장은 “ 말의 마을 가시리에서 사용하던 편자로 풍요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며 “가시리가 유채꽃의 마을이기도 해 유채기름도 마련되어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번 행사에서 유채꽃 앙금 플라워 체험(떡위에 유채꽃 그림 넣기)을 아이들이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다른 부스에서는 신풍리의 손수건 염색체험, 하효마을의 오메기떡만들기 등이 진행되고 있었다.

서홍동에서 온 박현숙(47세) 씨는 “아이들 3명이랑 농어촌 페스티벌을 한다 해서 왔다”며 “특히 딸 혜빈이가 체험하는 걸 많이 좋아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랜만에 같이 아이들이랑 왔는데 추억을 많이 남기겠다”라고 말했다.

임안우 체험휴양마을협의회장은 “ 한해 제주도에 150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데 경쟁력있는 농촌체험휴양사업을 관광객들에게 이 행사를 통해 알리고자 한다”며 “마을들은 여러 마을 전시한 상품을 보면서 서로 본보기로 삼아 상품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홍동에서 온 박현숙 씨 가족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