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9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밝혀, 반대단체는 “대통령 입장에 환영” 논평

문 대통령이 19일,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해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장면이다.(사진은 MBC 방송 갈무리)

문 대통령은 19일 밤 서울 상암동 MBC사옥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정부는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균 제주문팬 대표는 이날 “제주는 제2공항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이미 강정 해군기지로 홍역을 겪었다”며 “이에 대한 대통령의 의견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아마도 제주에서 가장 큰 갈등상황은 제2공항 문제일 텐데 정부가 기존의 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제2공항을 마련할 것이냐는 문제에 정부가 직접 개입하기 어렵다”라며 “그 선택은 주민들이 맡게 될 것이다”라고 답했다.

그리고 “일단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을 선택했다. 또 현지에 주민들 가운데 반대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게 맞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김 대표는 “도민들이 (제2공항을)찬성한다는데 동의할 수 없다. 도민들의 의견을 공론화를 통해 추진을 해야 대통령이 공약한 절차적 정당성에도 맞고 갈등도 최소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제주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여서 제주도 발전이나 도민들의 이동권을 위해 공항을 확장하거나 제2공항을 만드는 것을 필요하다”라며 “정부는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의 답변은 정부가 도민들의 의견을 존중해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해석됐다. 공론화를 통해 도민 의견이 모아진다면 제2공항 전반에 대해 재검토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게 열렸다.

그동안 제2공항에 반대하던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20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대통령의 입장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상도민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제2공항 문제는 도민들 스스로 자기결정권을 통해 결정해 달라는 것이고 그 결과에 대해 존중하고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라며 “결국 ‘공론화’라는 절차를 통해 제2공항 갈등을 해결하려는 제주도민과 도의회의 노력이 정당성을 인정받게 된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국토교통부는 지금 즉시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하고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그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요구한 후 제주자치도를 향해서도 “제주도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활동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즉시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