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43) ]

▲ '용기와 도전'의 주제를 담은 두 개의 기사를 다섯손가락으로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신문에서 주제 관련 기사를 찾고 활동합니다.

“너희들이 생각하는 용기는 무엇이니? 용기를 갖고 도전을 해 본 경험이 있니?”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용기와 도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거창한 내용이 아니어도 돼. 예를 들면, 길을 가다 무서운 개와 마주쳤는데 용기를 내어 그 개를 지나쳤던 경험처럼 일상에서 겪었던 이야기를 해보자”

한 친구는 용기를 갖고 도전한 경험담으로 “용기 있게 엄마에게 혼날 때 할 말을 했다. 그런데 결과는 더 혼나게 됐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번 차시의 주제는 ‘용기와 도전’입니다.

두 가지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10세 소녀, 요세미티 내 900m 높이 암벽 등반 성공 >(어린이동아, 2019.6.19.)

<두 다리 없는 소녀, 뉴욕 패션쇼 오른다 >(어린이동아, 2019.9.4.)

또래 친구들의 용기 있는 도전과 관련된 기사입니다.

“다섯 손가락으로 기사 내용을 요약할 거야. 기사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아보자”

기사와 관련해 아이들은 ‘누구/한 일은 무엇인가요/소개된 방송사/의족 착용 이유/패션쇼 참여 이유’ 등 다섯 가지 질문을 직접 뽑고 기사에서 답을 찾으며 기사를 이해합니다.

이번에는 신문에서 용기와 도전과 관련된 기사 찾기를 합니다.

<실내 야구교실 흉기난동범, 무술 10단 코치가 제압>의 기사와 칠곡 공장화재 현장에서 사투 끝에 진화하는 소방관의 모습이 실린 사진 기사 등을 스크랩했습니다. 기사 내용을 요약하고, 창의 활동으로 ‘용기 있는 주인공과의 가상인터뷰’ 활동을 합니다.

내가 찾은 기사 내용 요약을 발표하고, ‘가상인터뷰’ 내용을 내가 마치 기자가 된 것처럼 인터뷰하듯 내용을 발표합니다. 가상인터뷰를 통해 상황 설명 등 기사 속 이야기를 더 생생하게 전달하고, 기분이 어땠을지 짐작해보기도 합니다.

△활동

[발문] 생활 속 용기를 갖고 도전한 경험 - [기사 분석] 다섯 손가락으로 질문하고 기사 내용에서 답 찾기 - [기사 찾기] 신문에서 ‘용기’가 드러난 기사 찾기 - 기사 내용 요약 - [창의 활동] 가상 인터뷰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