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형록/ 제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서귀포지역 분과위원장

인구 19만 명, 전국 대비 9.8%p 높은 고용률 71.0%의 완전 고용 도시, 실업률 2.5% 최하위의 도시, 서귀포시가 가지고 있는 고용 관련 통계이자 기록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전국 최하위인 월평균 임금, 높은 비정규직의 비율은 물론 2018년 기준 전출인구 중 20~30대가 44.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히려 실질적인 핵심경제활동인구는 큰 폭으로 유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종사자의 수는 제주도 전체 인구의 24.5% 밖에 되지 않으며, 서귀포시 기업 중 93.4%가 10인 미만 사업장으로 전체적으로 영세한 기업이 대부분이어서 실제 고용환경은 매우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산업구조 역시 서비스업에 편중되어 있고 주중 근로시간이 높아 자체적으로 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을 추진하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것이 바로 서귀포시의 고용의 현실이다.

긍정적인 통계자료만 보고 지역의 고용 실정을 일반화하는 것은 지역의 경제와 미래를 위해 좋지 않다. 부정적인 혹은 다소 좋지 않은 통계자료와 긍정적인 통계들을 교차 분석하여 지역의 실정에 맞는 고용정책을 마련하고 펼치는 것이 지자체와 관계 기관의 역할이며 우리 지역이 더 나은 고용환경과 경제발전을 꾀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론이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서귀포시는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4차 산업 혁명, 경제적 양극화, 계층 이동 분절, 사회적 역동성 하락 등을 극복하는 데에 있어 ‘직업교육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과거 단순히 ‘입직’에 초점을 둔 직업교육과 재직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즉 직업교육훈련은 고용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보다 전이형 경력 이동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로자 개인적인 측면에서 경력이 쌓이는 것과 함께 이직과 퇴사 및 재취업을 고려하는 것이 과거 직업교육훈련 틀에서 벗어나 평생학습의 개념으로 다가가야 하는 중요한 방법론이며, 공공에서는 이런 개인(근로자)의 자아실현과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을 펼쳐야 할 것이다. 자신의 지식과 기술(Skill)을 ‘레벨업’ 하는 것이 직업교육훈련의 본질이라고 한다면 레벨업의 필요성에 대한 동기를 찾도록 하고, 그 성장에 맞는 시장수요를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의의는 사람이 ‘일’과 ‘직업’을 갖춰 나가는 근본적인 의미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일자리와 노동시장, 즉 수요를 만들어내는데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일과 직업은 노동시장으로 향하지만 직업교육훈련의 과제들이 제대로 수행되고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지역정부와 기관의 노력 못지않게 민간기업의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리지역 기업들의 자발적 협조 역시 매우 중요하다.

다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이야기다. 서귀포시에는 교육훈련전문기관이 없다. 아니, 3개소가 있지만 2개소는 여성에 대한 교육기관이며, 1개소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이아닌 교양과정이 대부분인 기관이다. 대학 또한 제주시에 전부 몰려 있으며 고용 및 교육훈련에 관련된 여러 부처의 부설 기관, 제주특별자치도의 출자ㆍ출연기관 또한 제주시에만 설치, 운영되고 있다. 물론 지금처럼 제주시로 이동해 수강하면 되겠지만 우리는 서귀포시의 ‘현실’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주목해봐야 한다. 기업의 영세성, 서비스업에 치중된 산업 구조, 그에 따른 근무 여건 등으로 인해 실제 서귀포시에서 제주시로 근무시간이나 여가시간을 투자해 교육훈련을 받으러 간다는 것은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이런 여건은 우리지역의 고용과 근로환경은 물론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인적자원을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저해요인으로 작용해 소위 ‘좋은 일자리’를 안착시키지 못하도록 작용하면서 핵심경제활동인구인 젊은 세대가 유실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서귀포시가 원활한 인력의 양성과 기업 간 인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귀포시민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 이주하는 많은 이주민과 귀농ㆍ귀촌인, 청년과 시니어를 위한 복합적인 ‘직업교육훈련 전문기관’설립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절실하다!

이런 지역의 고용과 삶의 질에 대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나서서 보다 가까운 미래에 일하고 싶은 서귀포, 살맛나는 서귀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