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농 제주도연합· 전농 제주도 연맹 13일, 도청에서 감귤가격안정 관리제도 실시촉구농민결의 대회열어

 

 

결의대회 후 감귤재배농민들이 도지사면담을 요구하며 귤콘테이너를 들고 도청진입을 시도 했으나 좌절되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강문혁 기자)
도청진입 실패 후 한 농민이 망연자실하게 귤위에 앉아 있다.
농민들이 도지사 면담을 요구하며 도청진입을 시도하였으나 공무원들에 의해 저지되고 있다

전여농 제주도연합과 전농 제주도 연맹이 13일 제주도청에서 감귤농가 경영안정 대책 및 감귤 가격 안정 관리제도 실시 촉구 결의 농민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날 결의대회에 7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해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2019년 감귤 농민은 3번의 태풍과 때아닌 장마와 긴 가뭄에 고통을 겪어 왔다. 그렇게 힘든 감귤농사를 지어왔건만 수확의 기쁨은 어디로 가고 연일 하락하는 감귤 가격에 농심은 타들어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정은 이미 3년 전부터 제주농산물 최저가격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주형 농산물 안정제도를 마련하였으나 예산을 이유로 미루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제주도 예산대비 농업농촌예산의 비율은 10년전 9.5%였다. 그러나 해마다 감소하여 작년에는 7.01%까지 줄어 오해는 6.7%로 주저 앉았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농수산의 수급안정 정책, 가격안정 정책의 주요한 책임은 정부에 있다. 지자체의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정책을 근본으로 담보 할 수 있는 것은 정부가 주요농산물에 대한 공공수급제를 도입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생산비도 못건지는 감귤농가에 특단의 대책을 마련 ▲감귤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 관리제도 조속히 시행▲ 제주도 농업농촌예산 3%증액 ▲정부의 감귤 공공수급제도 실시 등을 요구했다.

결의대회 후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감귤콘테이너를 들고 도지사에게 면담을 요청하며 도청에 진입을 시도했다. 그러나 도지사가 출장중이라 면담이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