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시설운영 전반에 대한 보강수사 요청, 시청 등 관련서류 제출

서귀포경찰서가 장애인 시설 폭행사건과 관련해 보강수사에 나섰다.(사진은 뉴스영상 갈무리)

지난해 3월 발생한 장애인시설 폭행사건에 대해 경찰조사가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다. 시설에 장애아를 맡긴 학부모들은 사건에 대해 꾸준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귀포시 사찰이 운영하는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지난해 3월, 장애아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가족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장애인 복지사가 자를 이용해 학생의 정수리를 때려 살갗이 찢기고 피가 흐르는 피해가 발생했다. 피해 학생은 병원에서 봉합치료를 받아야 했다.

가족들을 가해 복지사를 서귀포경찰서에 고소했고, 경찰은 사건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복지원은 규정에 따라 복지사를 해임하고, 국가인권위에 관련 사고를 보고했다. 경찰은 지난 연말까지 사건에 대해 조사하고 제주지방검찰청에 수사결과를 넘겼다.

그런데 보고를 받은 검찰이 사건에 대해 보강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복지시설에서 몇 해 전에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했던 점을 중요하게 보고, 해당 시설의 운영 전반을 조사하라는 내용이다. 검찰은 이 사건이 복지사 개인의 자질 문제로 마무리 지을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보강수사 요청을 받은 서귀포경찰서는 다시 관련 자료수집에 나섰다. 서귀포시청에 시설운영과 관련한 자료 등을 요청했고, 서귀포시청은 21일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서귀포시청 관계자는 “복지시설에 대해 3년 단위로 점검이 이뤄지는데, 최종 자료인 2018년까지의 자료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서구포경찰서는 검찰의 보강수사를 요구했고,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하는 만큼 수사가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게다가 당시 시설 운영에 참여했던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퇴사했고, 시설을 운영하는 종교재단이 소송에 휘말린 상태다.

같은 시설에 자녀를 맡긴 부모는 “같은 시설에서 유사한 사건이 반복해서 발생했기 때문에 가족들은 매우 불안하다”라며 “다시는 이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수사와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