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암기념관 16일까지 소암 소장품전 '안부를 묻다' 열어

소암은 기본되는 글씨의 테크닉은 가졌으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르게 쓰려고 노력했다.  이렇게 표현된 글씨를 통해 문자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소암기념관이 소암의 소장품전 ‘안부를 묻다’를 16일까지 소암기념관 전시실에서 열고 있다.

무이구곡가 (사진= 강문혁 기자)

 소암기념관 전시실에 들어서면 병풍으로된 주자의 ‘무이구곡가’가 눈이 띈다.  소암이 1958년 쓴 작품으로 초기작품에 해당한다. 최고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을 무이산계곡위 경치에 빗대어 노래한 글귀를 붓으로 옮겼다. 자연속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소암의 창작물들이 자연에서 출발한다는 것과 맥이 통한다.

방회 (사진= 강문혁 기자)

무이구곡가 오른편에 '방회'라는 작품이 있다. 방회란 마음을 놓다, 안도하다, 생각대로 하다의 의미이다. 이 작품은 1970년 작으로 소암이 어울리던 지인들과 술 한잔하고 난후, 쓴 글로 구성과 글씨의 조형미에서 뛰어난 감각을 보이는 작품이다.

매포일민 (사진= 강문혁 기자)

전시실 입구에 ‘매포일민’은 매화가 있는 물가, 세상에 나오지 아니하고 외딴 곳에 파묻혀 지내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 밖에도 ‘참정절철’이란 작품은 못을 부러뜨리고 쇠를 자른다는 뜻이다. 과감하게 일을 처리함을 이르는 말인데 소암에게 글을 배운 제자들의 모임인 서귀포소묵회의 창립(1977)을 기념하는 작품이다.

소암기념관은 소암 현중화의 작품 중심으로 수집되어 현재 총 667점의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그리고 소장품 대다수가 500여 점이 서예작품으로 소암의 작품이 다수를 이룬다. 이번 소장품 ‘안부를 묻다’에서는 총42점이 관람객들과 만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