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핵심과제 추진, 학교 현장 밀착형 소통과 지원 강화

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식)은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교육’실현하기 위한 ‘6대 핵심과제’와 역점과제로 ‘보․물․섬 내고장 서귀포시’를 발표했다.

6대 핵심과제는 △기초학력 향상 △비만 예방 △사교육 경감 △중도탈락 예방 △학교폭력 예방 △시설분야 공사품질 향상이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6대 핵심과제 추진을 위해 ‘교육장과 함께하는 교육 협의회’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교육장과 관내 초․중학교 교장, 교감, 부장교사들이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6대 핵심과제 추진과정을 협의하고 지원책을 강구하게 된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6대 핵심과제 추진을 위한 38개 과제를 선정했다.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생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둔‘기초학력 SOS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일원화된 기초학력 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기초학력 부진 원인을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초학력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만예방교육을 위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급별, 학년별 자치활동 및 교내 리그 활성화를 통해 줄넘기를 생활화하고 이를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와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사교육 경감을 위해 교과 분야 ‘방과후학교’운영을 확대하고, 문화․예술․체육 분야 ‘방과후학교’운영 지원을 강화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를 운영한다. 중도탈락 예방을 위해 학생들의 등교를 돕는 ‘찾아가는 모닝콜’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관계형성을 도와주는 ‘중학생 성ㆍ공(성장, 공감)동아리’를 확대 운영하고, 학생들의 대화 및 휴식에 필요한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는 ‘대화이음 공간 만들기’사업도 신규 추진한다.

역점 과제인 ‘보․물․섬 내고장 서귀포시’의 추진을 위해 장학자료 ‘혼디 배우멍 지켜요! 서귀포시의 귀한 보물’을 활용한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을 활성화 한다. 학생들은 장학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세계자연유산 제주 생태환경의 우수성을 알게 되며, 동요를 통해 제주어를 익히고, 제주의 독특한 해녀문화를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서귀포시에서 일어난 무오법정사 항일운동을 비롯한 제주의 역사와 항일운동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된다.

김진식 교육장은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 교육’의 구현을 위해 교육지원청 전 직원이 합심하여 학교 현장 밀착형 소통과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일선 학교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