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허창옥 후보 지원 전력 관련 도당에 진정 접수, 윤리위 14일 사안 심의 마무리

대정읍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경쟁을 벌이고 있는 박정규(좌), 정태준 예비후보(우)

대정읍 도의원 선거에서 해당행위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정규 예비후보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같은당 정태준 후보와 경쟁하던 무소속 故 허창옥 후보를 지원했던 일이 이번 보궐선거에 변수로 부상했다.

대정읍 주민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 따르면, 박정규 예비후보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무소속 허창옥 후보를 지지했던 사실과 관련해 제주도당에 진정이 접수됐다. 대정읍에 거주하는 당원이 박 예비후보의 전력을 문제 삼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 윤리심판을 요청했다.

정확한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박 예비후보의 전력을 문제로 공직후보 공천자격을  판단해달라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서귀포신문과의 통화에서 “지난 1월에 진정이 접수됐고, 당윤리심판원에서 사안을 심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정규 후보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인사도 “박 예비후보가 당의 요청으로 윤리심판원에 출석해 자신의 입장을 소명했다”라며 “박 예비후보도 지난 선거에서 허창옥 후보를 지지했던 사실을 부인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내 사정에 밝은 인사에 따르면 도당 윤리심판원은 14일 오후 진정안에 대해 최종안을 결정했다. 윤리심판원은 박정규 예비후보의 당원자격은 인정하되 당직 자격을 2년 동안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기반으로 박정규 예비후보의 공천후보 자격을 판단할 예정인데, 공직후보 자격은 인정할 가능성이 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서귀포시 3곳 선거구 가운데 당내 두 명의 후보가 경합하는 대정읍과 동홍동선거구의 경우 공천 후보자 심사를 거친 후 경선을 실시할 계획이다. 경선관리위원회는 오는 18일 두 선거구의 경선 후보자를 확정하고 이후 구체적인 경선일정을 결정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